‘2022 디지털 생활사 아카이빙 사업’ 생활사 기록가 교육 단체 사진

한국문화원연합회(회장 김태웅, 이하 연합회)는 ‘2022 디지털 생활사 아카이빙 사업’의 생활사 기록가들이 구술채록 전문 교육을 마치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원연합회가 주관하는 ‘2022 디지털 생활사 아카이빙 사업’은 청년, 경력단절여성 등 지역주민들로 구성된 생활사 기록가들이 직접 지역의 생활사·사회·경제·문화적 사건 등을 선주 또는 이주민인 구술자들의 생생한 지역의 이야기를 구술채록하는 사업이다. 연합회는 5월 26일(목)부터 8월 11일(목)까지 12주간 생활사 기록가들에게 전문교육 및 컨설팅을 지원했다.

2022년 사업의 주제는 ‘선주(先主)와 이주(移住), 그리고 주민(住民)’으로, 5개 지역문화원(서울 성북, 인천 서구, 대전 대덕, 경기 김포, 충남 태안)이 참여한다. 지역별 구술채록 내용은 △동소문 밖 도시 개발과 주민들의 이야기(서울 성북) △서구를 바라보는 네 가지 시선(인천 서구) △대덕과 사람, 그 자취의 기록(대전 대덕) △김포 원도심 주민의 생활상 변화 기록(경기 김포) △개발과 간척사업으로 인한 주민 생활변화(충남 태안)이다.

‘생활사 기록가 교육’은 5개 지역 총 40명의 기록가를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구술채록에 대한 기본기를 다지는 데 집중했다. 기록가들은 이론교육을 통해 구술채록을 이해하고 생활사 아카이빙(archiving)의 목적과 중요성을 제고하는 한편, 현장실습 및 컨설팅을 통해 전문 기록가로 발돋움했다.

교육을 수료한 기록가들은 본격적으로 지역 생활사에 대한 구술채록을 시작한다. 기록가는 구술자와의 면담을 통해 구술채록한 내용을 19가지 서식(면담일지)에 맞춰 녹취록을 작성하고, 면담 과정은 영상으로 촬영된다. 기록가 한 명당 3명의 구술자를 면담함으로써 5개 문화원에서 총 120개 기록물을 생산할 예정이다.

구술채록으로 생산된 기록물들은 12월에 성과공유회를 거쳐 구술기록집과 다큐멘터리로 제작돼 국립중앙도서관과 한국문화원연합회 아카이빙 시스템에 등록할 수 있도록 메타데이터화할 계획이다. 또 ‘지역N문화 포털’을 통해 이야기 자료와 시청각 자료를 지역별, 주제별로 분류해 대국민 서비스할 예정이다.

한국문화원연합회는 디지털 생활사 아카이빙 사업으로 전문 기록가 양성뿐 아니라 사각지대에 놓여있던 지역 생활사 기록물을 체계적으로 수집·보존·활용하는 동시에 새로운 문화 콘텐츠 및 지역 문화 브랜드를 구축할 기회로 삼았다. 또 구술채록 활동으로 생산된 모든 문서와 시청각 자료를 대국민 서비스해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 증대 및 지역문화의 다양성을 보이는 노력임을 밝혔다.
 

제보 한국행정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간 사고 등을 제보해 주세요 (한국행정일보 신문고 이용 하세요)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정기구독에 가입한 후에 news@dailypress.co.kr 로 요청해 주세요
국민과 소통하는 행정뉴스 www. dailypress.co.kr
한국행정일보는 정부기관의 정책, 활동, 인물, 성과를 보도하는 언론사입니다.
정부기관의 언론보도를 지원하고, 정부와 국민의 소통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한국행정일보는 온라인으로 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정부기관의 소식과 자치단체
그리고 공기업의 언론보도 등에도 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행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창간 이후 10여년 넘게 무료로 컨텐츠를 개방해온 한국행정일보는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일보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면서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