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입소 순위 결정을 위한 맞벌이 부부의 인정서류가 확대된다. 또한 자영업의 경우 실제 취업이 확인되는 증빙서류도 포함해야 한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자영업을 하는 맞벌이 부부의 자녀를 어린이집에 우선순위로 입소시키기 위해 제출하던 자영업 증명서류를 현행 ‘소득금액증명원’이나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원’ 외에 실제 취업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도 가능하도록 하라고 보건복지부에 권고했다.

이와 관련해 배우자가 직장에 다니는 민원인 A씨는 지난해 6월부터 자영업을 시작했으며, 이에 부부는 ‘맞벌이를 하는 경우’에 해당하기 때문에 자신의 딸을 어린이집에 우선순위로 입소시킬 수 있는 자격이 된다고 판단했다.

그러나 A씨의 자영업 종사를 증명하는 제출서류가 ‘소득금액증명원’ 또는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원’으로 제한돼 있어 6월 자영업을 시작한 민원인의 경우에는 2014년이 돼야 증명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어 증명서류를 발급이 불가능했고, 딸의 어린이집 입소가 불가능하다며 지난해 11월 권익위에 민원을 제기했다.

권익위는 ▲민원인은 사업장에서 실질적으로 영업을 하고 있는 것은 물론이고 이를 뒷받침하는 사업자등록증과 매출장 등 다른 증빙자료를 제출했고, 배우자 역시 직장에 재직하고 있으며 ▲ 위 두 증명서류는 국세업무 운영상 소득 또는 세액이 발생한 연도의 다음 연도가 돼야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2013년 6월에 자영업을 시작한 민원인의 경우 2014년이 돼야 증명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어 현재 증명서류를 제출할 수 없는데도 불구하고 이를 이유로 자영업을 인정하지 않는 것은 부당하므로, A씨 부부를 ‘맞벌이 부부’로 인정해야 한다고 복지부에 권고했다.

또한 ▲사업장에서 사업자등록을 하고 카드매출 및 현금 매출이 발생한 사실이 있는 등 실제로 영업을 영위하고 있는 것이 확인되고, ▲행정적으로 해당연도에 발급이 불가능한 ‘소득금액증명원’ 이나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원’ 이외에도 실제 취업이 확인되는 증빙서류도 자격 증명서류에 포함시키는 증빙서류 인정범위의 확대도 같이 권고했다.

이에 대해 보건복지부는 현행 증빙서류는 유지하면서 입소 우선순위 제도와 내용 등을 점검해 정비 필요성 등을 점진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권익위 관계자는 “어린이집 우선입소의 자격을 인정받을 수 있는 증빙서류에 실제 취업여부가 확인되는 증빙서류를 포함시킴으로써 행정편의를 위한 서류요구로 인해 실제 어린이집 입소 우선 자격자가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제보 한국행정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간 사고 등을 제보해 주세요 (한국행정일보 신문고 이용 하세요)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정기구독에 가입한 후에 news@dailypress.co.kr 로 요청해 주세요
국민과 소통하는 행정뉴스 www. dailypress.co.kr
한국행정일보는 정부기관의 정책, 활동, 인물, 성과를 보도하는 언론사입니다.
정부기관의 언론보도를 지원하고, 정부와 국민의 소통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한국행정일보는 온라인으로 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정부기관의 소식과 자치단체
그리고 공기업의 언론보도 등에도 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행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창간 이후 10여년 넘게 무료로 컨텐츠를 개방해온 한국행정일보는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일보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면서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