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론화의 이론과 실제, 저자: 은재호, 출판사 박영사, 정가 3만원

출판사 박영사는 공론화의 역사적 연원과 이론적 근거를 논증하며 건강한 공론 형성과 진단에 필요한 실행 전략을 단계별 매뉴얼로 정리한 공론화 가이드 북, ‘공론화의 이론과 실제’(은재호 지음)를 출간했다. 이 책은 21세기 대한민국의 나아갈 길로 87년 헌정 체제의 폐기를 주장하며 대의민주주의와 직접민주주의를 융합하는 시민 정치 활성화를 제시한다.

민주주의는 소통이다. 미래 공동체의 협력과 통합은 건강한 소통에 있거니와, 건강한 소통을 촉진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건강한 공론장의 형성과 유지에 있다. 그를 위한 실천 전략으로 이 책은 다수결의 함정을 경계하는 시민 공론장의 형성을 제안한다. 대의민주주의든 직접민주주의든 다수결을 맹신하는 모든 민주주의는 태생적으로 포퓰리즘의 위험에 노출되기 때문이다.

이 책은 ‘신고리 원전 공론화’ 등 중앙과 지방의 다양한 시민공론화에 참여하며 한국 행정연구원 은재호 박사가 획득한 경험적 자료를 이론적 전망과 결합해 풀어낸 소산이다. 그래서 이 책의 기저에는 하버마스가 제기한 ‘소통으로서의 민주주의’를 구현하는 실행 전략이 바로 공론화라는 주장이 일관되게 흐르고 있다.

이 책이 다른 이론서와 구별될 수 있는 지점은 서구 이론의 소개와 도입에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한국 사회의 맥락에 조응하는 공론화 실행 모형과 적용 기법을 탐구하는 경험적 분석에 있다. 저자 은재호는 프랑스 파리 10대학에서 정치사회학을 전공하고 고등사범학교(ENS-Cachan)에서 정책학을 전공했다. 귀국 후에는 국무총리 산하 한국 행정연구원에 재직하면서 튀니지 총리실 정부혁신 자문관(파견)과 국민대통합위원회 국민통합지원국장(파견) 등을 역임했다. 진영 논리로 무장된 편협한 세계관들의 적대적 양극화로부터 빠져나올 수 있는 출구가 ‘건강한 공론장의 형성’이라는 믿음은 현장에서 직접 보고 들은 그의 경험에서 비롯된 것이다.

다양한 의견이 자유롭게 넘나들며 투명하게 검증되는 공론장의 건강함이 보장돼 시민들의 직접 참여가 종종 범사회적 의사 결정의 교착을 타개하는 합리적 절차로 작동되는 대한민국, 공론화를 통해 정제된 여론을 표집할 수 있는 건강한 소통의 대한민국이 되는 그날까지, 저자는 이 책이 “한국 정치 엘리트 카르텔의 지대 추구 행위를 제어하며 대의의 품질을 높이고 사회 갈등을 조정하는 통합적 리더십의 실천 도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영사 개요

박영사는 법학, 경영학, 교육학, 심리학 등 다양한 분야의 대학 교재 및 전문 학술 서적을 출판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학술 분야를 넘어 인문학, 스포츠학, 반려동물 등 새로운 분야의 도서를 출판하면서 분야의 폭을 넓혀가고 있다. 자회사로 피와이메이트가 있으며 최근 이러닝 사업에 진출해 ‘PY러닝메이트’ 브랜드를 론칭했다.

언론연락처:박영사 콘텐츠R&D팀 김락인 대리 02-6416-8010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제보 한국행정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간 사고 등을 제보해 주세요 (한국행정일보 신문고 이용 하세요)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정기구독에 가입한 후에 news@dailypress.co.kr 로 요청해 주세요
국민과 소통하는 행정뉴스 www. dailypress.co.kr
한국행정일보는 정부기관의 정책, 활동, 인물, 성과를 보도하는 언론사입니다.
정부기관의 언론보도를 지원하고, 정부와 국민의 소통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한국행정일보는 온라인으로 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정부기관의 소식과 자치단체
그리고 공기업의 언론보도 등에도 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행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창간 이후 10여년 넘게 무료로 컨텐츠를 개방해온 한국행정일보는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일보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면서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