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echEMR 주요 특징

헬스테크 스타트업 두유비(대표 손현곤)는 의료 기록을 실시간으로 녹취하고,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해주는 자동 음성 인식 서비스 ‘스피치EMR(SpeechEMR)’을 출시한다.

SpeechEMR은 의료 분야에 특화한 인공지능(AI) 음성 인식 기술을 사용하며, 진료 환경에 따라 최대 95%의 높은 인식률을 보장한다. 의사와 환자 간 대화나 의료 구술 같은 음성 오디오를 입력하면 노이즈 제거, 묵음 분리 등의 과정을 실시간으로 처리해 텍스트로 바꿔준다.

음성 인식 서비스는 텍스트로 바꾼 내용에서 오탈자를 표시하고 50만 단어의 일상 용어, 10만 단어의 의료 용어 등 의료 전문 음향·언어 모델 및 용어 사전을 활용해 빠르게 내용을 수정하고 저장한다.

또 수치, 날짜, 단위, 크기, 위치 같은 중요 정보는 강조 표시해 명시성을 높임으로써 정보 오류를 예방한다.

두유비는 2015년 설립된 실시간 데이터 분석 플랫폼 스타트업이다. 2018년 4월 딥러닝과 검색 알고리즘을 결합한 텍스트 분석 서비스를 출시한 뒤 1년 만에 대형 금융 기관 컨택센터(콜센터) 6곳에 제품을 공급하는 성과를 거뒀다.

해당 서비스는 상담원의 상담 시작과 함께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고 규정 준수 여부를 평가하며, 상담 주제 관련 지식을 곧바로 추천해주는 실시간 텍스트 분석 서비스다. 이 같은 기능은 두유비가 업계 최초로 상용화한 것이다.

두유비는 2019년에 진행된 국내 스타트업 경연 대회 ‘포스코 아이디어 마켓플레이스’에서 최종 투자 대상 기업으로 선정돼 시드 투자를 유치한 바 있으며, 2020년에는 ‘Hi-Tech Awards’ AI 부분 대상을 받았다.

현재 두유비의 텍스트 분석 솔루션은 다양한 금융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국내 유명 보험사 미래에셋증권, 삼성화재해상보험을 포함한 많은 대형 금융 기관 컨택센터에 사용되고 있다.

한양대병원은 두유비 의료 음성 인식 서비스의 첫 협약 기관이며, 두유비의 주요 분야인 대화 분석 서비스는 대형 컨택센터 시스템 구축 업체와 네이버 등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와 협력을 통해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두유비는 수년간 인공지능 기술로 자연어를 분석하며 쌓아온 데이터를 바탕으로 상담 분석 클라우드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이 서비스를 통해 개인 사업자, 학교, 소규모 상점 주인·병원과 같이 사업 규모가 작은 개인도 클라우드 서버를 통해 낮은 비용으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두유비는 또 상담 업무와 마케팅 업무 분석 등 여러 채널의 고객 상담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 분석해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두유비 손현곤 대표는 “2019년 시드 투자 유치 이후 매년 30% 이상 성장하고 있다”며 “사업 확장을 위해 시리즈 A 투자 유치를 준비하고 있고, 이를 발판 삼아 B2C 시장에 진입해 미래에는 누구나 실시간 텍스트 분석 기술을 사용할 수 있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두유비 개요

두유비는 인공지능 기반의 데이터 분석 서비스 개발 전문 기업이며, 자사의 빅데이터 플랫폼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IoT 센서 데이터 분석 솔루션 DeepFinds △콘텐츠 추천 솔루션 DeepSales △대화형 AI 개발 플랫폼 TALK.BOT △실시간 텍스트 분석 서비스 DeepMining TA 등을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언론연락처:두유비 손현곤 대표 010-3295-6627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제보 한국행정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간 사고 등을 제보해 주세요 (한국행정일보 신문고 이용 하세요)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정기구독에 가입한 후에 news@dailypress.co.kr 로 요청해 주세요
국민과 소통하는 행정뉴스 www. dailypress.co.kr
한국행정일보는 정부기관의 정책, 활동, 인물, 성과를 보도하는 언론사입니다.
정부기관의 언론보도를 지원하고, 정부와 국민의 소통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한국행정일보는 온라인으로 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정부기관의 소식과 자치단체
그리고 공기업의 언론보도 등에도 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행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창간 이후 10여년 넘게 무료로 컨텐츠를 개방해온 한국행정일보는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일보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면서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