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아라비아 교통부장관 겸 사우디 물류허브 회장 살레 빈 나세르 알-자세르

사우디아라비아가 세계은행 기업환경평가(World Bank Group’s Doing Business 2020) 보고서에서 세계 최고의 기업환경개선국으로 평가받았다.

보고서에서 사우디아라비아는 상품의 수출 및 수입 시간 및 비용을 평가하는 지표인 ‘통관행정(Trading Across Borders)’ 부문에서 세계 순위가 72계단 상승했다.

이러한 개선은 사우디아라비아의 물류 분야 성장을 주도하기 위해 수립된 정부 이니셔티브인 사우디 물류허브(Saudi Logistics Hub)를 통해 시행된 일련의 입법 개정으로 달성됐다. 개정 내용으로는 통관 소요시간을 7~10일에서 24시간 이내로 감소, 세관 직접점검 비율을 89%에서 48%로 감소, 수입과 수출에 필요한 서류 종류를 각각 12건에서 2건, 8건에서 2건으로 감소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핵심적인 개혁을 통해 사우디아라비아는 세계에서 가장 역동적인 물류 허브 중 하나로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다.

살레 빈 나세르 알-자세르(Saleh bin Nasser Al-Jasser) 교통부장관 겸 사우디 물류허브 회장은 “세계은행이 사우디아라비아의 진보를 인정한 것은 국내 물류 분야의 효율성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우리의 지속적인 노력을 확인해준다. 사우디 물류허브는 현재 대표적인 물류허브로 사우디아라비아의 위상을 공고히 하는 야심 찬 여정에 동참할 것을 해외 투자자 및 기업 파트너들에게 요청하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 초 사우디 물류허브는 사우디아라비아를 세계적인 물류센터로 전환하기 위한 350달러 규모의 자본지출 계획을 발표했다. 사우디 물류허브는 사우디아라비아 물류산업에 대한 투자 기회를 홍보하기 위해 2019년 11월부터 두 달 동안 진행되는 글로벌 로드쇼를 시작해 2020년 1월 독일에서 마지막 행사를 앞두고 있다. 이 글로벌 계획에는 UAE, 요르단, 이집트, 중국, 일본, 싱가포르, 인도, 독일이 포함되었으며 이를 통해 각 정부기관은 사우디아라비아의 물류 산업에 대해 강한 인식을 갖게 됐다.

지난 10년간 사우디아라비아는 교통 및 물류 인프라에 1000억달러 이상을 투자해 포괄적인 전국 네트워크를 만들었다. 이러한 적극적인 개혁은 해외 투자자들의 참여를 촉진했다. 글로벌 로드쇼에서 한국의 판토스 로지스틱스(Pantos Logistics), 삼성 SDS(Samsung SDS), 싱가포르의 PSA 인터내셔널(PSA International Limited Pte Ltd) 등과 이뤄진 성공적인 회담은 전국적으로 국제 파트너십을 구축하려는 사우디 물류허브의 열망을 입증한다.

전세계 해상 무역의 12%가 홍해(Red Sea)를 통과하는 만큼 사우디아라비아는 세 개 대륙의 교차점에 위치한 전략적 입지를 활용해 수출 및 재수출 역량을 늘리고 물류 산업에 대한 민간 업계의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이 분야에 대한 혁신으로 2019년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사업을 개시한 신규 해외 운송 및 물류 회사의 수가 47%나 증가했다.

현재 사우디아라비아는 190억달러 가치를 보유한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물류 분야 중 한 곳이며 가장 매력적인 신흥시장 3위로 평가받는다. 세계 18위 경제국이자 2020년 G20 의장국인 사우디아라비아는 물류 부문의 경쟁력을 높이고 국내 및 국제 무역 인프라 개선을 위해 세계적인 시너지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우디 물류허브(Saudi Logistics Hub) 개요

사우디 물류허브는 사우디아라비아의 대표적인 운송 및 물류 기관들이 수립한 정부주도 이니셔티브로 해당 분야의 성장을 지원하는 한편 비전2030(Vision 2030)의 대담한 목표에 따라 세 개 대륙을 잇는 전략적 관문으로 사우디아라비아의 위상을 공고히 하는 데 주력한다.

사우디 물류허브는 해당 분야의 인프라, 프로세스, 절차, 규제 프레임워크를 개선함으로써 사우디아라비아를 경쟁력 있고 효율적인 수출, 재수출 및 국내 연결 플랫폼으로 변환시키고 있다.

사우디 물류허브 주요 혜택

·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 중 하나에 접근
· 최근 개혁을 통해 물류 운영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 감소
· 특정 투자기회 활용

출처: AETOSWire

사진/멀티미디어 자료: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52148178/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언론연락처:사우디아라비아 교통부(Ministry of Transport) 야세르 알미스페르(Yasser Almisfer) 기업커뮤니케이션/마케팅 장관 겸 총괄감독 고문 사무실: +966118748189 휴대전화: +966547955555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제보 한국행정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간 사고 등을 제보해 주세요 (한국행정일보 신문고 이용 하세요)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정기구독에 가입한 후에 news@dailypress.co.kr 로 요청해 주세요
국민과 소통하는 행정뉴스 www. dailypress.co.kr
한국행정일보는 정부기관의 정책, 활동, 인물, 성과를 보도하는 언론사입니다.
정부기관의 언론보도를 지원하고, 정부와 국민의 소통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한국행정일보는 온라인으로 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정부기관의 소식과 자치단체
그리고 공기업의 언론보도 등에도 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행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창간 이후 10여년 넘게 무료로 컨텐츠를 개방해온 한국행정일보는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일보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면서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