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는 광주광역시가 발주한 ‘광주시 제1~2 하수처리장 총인처리시설 설치공사’ 입찰에서, 공사 추정금액의 94~95% 범위 내에서 투찰가격을 미리 합의로 정한 뒤 이를 실행한 대림산업(주), 금호산업(주), 코오롱글로벌(주), 현대건설(주)에게 시정명령 및 과징금 총 68억 원을 부과하고, 4개 법인을 검찰 고발하기로 결정했다.

2011년 7월경 이 건 입찰과 유사한 일부 환경시설 설치공사 입찰에서 담합 혐의가 일부 포착되었으며, 언론 및 국회 등에서도 담합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9월과 10월, 2차례에 걸쳐 현장조사를 실시하여 담합 증거 등을 확보하고 관계자 진술조사 등 관련 조사를 진행했다.

한편, 광주지방검찰청은 이 건에 대한 뇌물수수 입찰비리 수사 과정에서 4개 건설사의 입찰담합을 확인하고 금년 4월 19일 공정위에 고발 의뢰했다.

이 건 공사 입찰은 설계·시공 일괄 공사(일명 ‘턴키공사’)로 추진되었으며, 설계점수 60%, 가격점수 40%의 가중치로 평가한 점수 합계가 가장 높은 업체가 낙찰자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대림산업 등 4개 건설사가 각각 공동수급체(컨소시엄)를 구성하여 입찰에 참가하였으며, 최종적으로 대림산업이 낙찰자로 결정됐다.

4개 건설사는 입찰 경쟁요소 중 하나인 투찰가격을 공사추정금액의 94~95% 범위 내에서 정하기로 합의한 뒤 이를 실행했다.

4개사 영업담당자는 입찰서 제출에 앞서 2011년 2월 14일 서울시 종로구 소재 △△카페에서 회합하여 각각의 투찰률이 0.05~0.06%p가 차이 나도록 4개 가격(94.44%, 94.39%, 94.33%, 94.275%)을 만든 후, 그 중 1인의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사다리타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각 사별로 자신의 투찰가격을 결정했다.

4개 건설사가 합의로 결정한 투찰률(투찰가격)

 

그리고, 이들 4개사는 2011년 3월 3일 가격 입찰일에 사전에 합의한 대로 자신의 투찰가격을 적어 냄으로써 합의를 실행했다.

이에 공정위는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을 부과하고 검찰 고발하기로 결정했다.

            과징금액

지방자치단체 발주 공사 입찰에서 투찰가격을 담합함으로써 경쟁을 회피하고 재정 낭비를 초래하는 행위를 적발·제재 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앞으로도 공정위는 공공입찰 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감시를 강화하고 담합이 적발될 경우 법과 원칙에 따라 엄중히 제재해 나갈 계획이다.

 

 

 

제보 한국행정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간 사고 등을 제보해 주세요 (한국행정일보 신문고 이용 하세요)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정기구독에 가입한 후에 news@dailypress.co.kr 로 요청해 주세요
국민과 소통하는 행정뉴스 www. dailypress.co.kr
한국행정일보는 정부기관의 정책, 활동, 인물, 성과를 보도하는 언론사입니다.
정부기관의 언론보도를 지원하고, 정부와 국민의 소통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한국행정일보는 온라인으로 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정부기관의 소식과 자치단체
그리고 공기업의 언론보도 등에도 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행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창간 이후 10여년 넘게 무료로 컨텐츠를 개방해온 한국행정일보는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일보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면서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