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수산식품부는 지난 20일 바다숲 선정위원회를 개최하여 2013년도 바다숲 조성사업지로 전국 연안 9개소를 선정하여 1,337ha의 대규모 바다숲을 조성합니다.

 

이번에 선정된 지역은 동해권 4개소(441ha), 서해권 1개소(100ha), 남해권 2개소(300ha), 제주해역 2개소(496ha) 등이며 총 198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게 됩니다.

 

바다숲 조성사업은 갯녹음으로 사막화된 바다 속에 인위적으로 해조류 밀집군락을 조성하여 수산생물의 산란장과 서식지를 제공하는 것으로, 2009년부터 시작하여 2012년까지 전국연안 38개소에 1,925ha를 조성하였으며 약 540억 원이 투입되었습니다.

 

갯녹음 발생면적은 ‘04년도 6,954ha에서 ’10년도 조사결과 14,317ha로 연평균 약 1,200ha 이상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로 인해 수산생물의 산란·서식기반이 붕괴되어 어업생산성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바다숲이 조성되면 바다를 황폐화시키는 갯녹음이 사라지고 생태계가 복원되어 어업인 소득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편, 농식품부는 갯녹음으로 해조류가 고사된 해역을 복원하고자 2013년부터 국가기념일로 제정된 바다식목일(매년 5월10일)을 전후하여 전 국민이 참여하는 바다녹화사업을 추진하여 2030년까지 전국 연안에 총 3만 5천헥타르의 바다숲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바다식목일에는 국민들이 참여하는 해조류 이식 체험, 어린물고기 방류 행사 등을 개최하여 수산자원 조성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확산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조성된 바다숲은 이산화탄소 흡수원으로 활용되어 지구온난화에 적극 대응하는 등 녹색성장 산업으로 육성하게 됩니다.

제보 한국행정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간 사고 등을 제보해 주세요 (한국행정일보 신문고 이용 하세요)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정기구독에 가입한 후에 news@dailypress.co.kr 로 요청해 주세요
국민과 소통하는 행정뉴스 www. dailypress.co.kr
한국행정일보는 정부기관의 정책, 활동, 인물, 성과를 보도하는 언론사입니다.
정부기관의 언론보도를 지원하고, 정부와 국민의 소통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한국행정일보는 온라인으로 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정부기관의 소식과 자치단체
그리고 공기업의 언론보도 등에도 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행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창간 이후 10여년 넘게 무료로 컨텐츠를 개방해온 한국행정일보는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일보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면서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