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법무부와의 교류ㆍ협력 강화 방안 논의'

- 베트남 법무부, 건설부 및 법학연구소 방문 - 

▲ 제정부 법제처 차장, 하 훙 끄엉 베트남 법무부 장관과의 면담(왼쪽 사진) 및 호앙 태 리엔 베트남 법무부 차관 및 관계자와의 회담(오른쪽 사진)
□ 법제처는 베트남 법무부의 초청을 받아 대표단(단장 : 제정부 법제처 차장)을 구성, 11월 18일부터 21일까지 베트남을 방문했다.  

□ 이번 베트남 방문은 지난 6월 29일 법제처와 베트남 법무부가 체결한 '법제 분야 교류ㆍ협력을 위한 MOU'에 따라 2013년에 추진할 구체적인 교류ㆍ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베트남 법무부가 초청하여 이루어진 것이다. 

□ 법제처 대표단은 하 훙 끄엉(Ha Hung Cuong) 베트남 법무부 장관 및 호앙 태 리엔(Hoang The Lien) 차관 등과의 면담(19일, 20일)을 통해 공장부지 내 기숙사 건립 제한, 법인세 추가 감면 문제 등 베트남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전달하였다.

□ 한편, 베트남 법무부는 베트남 정부가 의욕적으로 개정을 추진하고 있는 「주민등록법」, 「행정절차법」 등에 대한 우리나라의 관련 제도 및 법령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줄 것을 요청하였고, 이와 관련하여 양 기관은 향후 베트남 내 관련 세미나 개최 시 한국의 전문가 파견 및 공동연구보고서 발간 등에 관한 사항을 실무적으로 진척시키기로 합의했다.

□ 이와 함께 베트남 법무부는 현재 법제처가 미얀마 법무부와 진행하고 있는 미얀마 법령정보시스템 구축 지원 사업에 깊은 관심을 표명했으며, 이와 관련하여 양 기관은 향후 베트남 정부의 공식요청이 있을 경우 베트남의 IT 기반 등 제반 사정을 고려하여 구체적인 논의를 진행해 나가기로 했다.

□ 또한, 대표단은 19일 베트남 법무부 산하의 법학연구소(Institute of Legal Science)를 방문하여 기관 간 법제 협력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고,

- 20일에는 베트남 건설부를 방문하여 응웬 쩐 남(Nguyen Tran Nam) 차관과 면담을 갖고 한국의 건설 관련 법제를 소개하는 한편, 건설ㆍ토지 법제 분야에서의 협력 방안을 논의하였다.

□ 법제처는 이번 베트남 방문을 통해 베트남 법무부가 지난 수십년 동안 한국의 경제 성장과 사회 발전을 이끌어 온 법제도의 경험과 정보를 필요로 한다는 점을 다시 한번 확인하였으며,

- 앞으로 베트남 법무부 등과의 지속적인 교류ㆍ협력을 통해 한국의 발전된 법제 정보와 시스템을 수출하는 가시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제보 한국행정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간 사고 등을 제보해 주세요 (한국행정일보 신문고 이용 하세요)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정기구독에 가입한 후에 news@dailypress.co.kr 로 요청해 주세요
국민과 소통하는 행정뉴스 www. dailypress.co.kr
한국행정일보는 정부기관의 정책, 활동, 인물, 성과를 보도하는 언론사입니다.
정부기관의 언론보도를 지원하고, 정부와 국민의 소통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한국행정일보는 온라인으로 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정부기관의 소식과 자치단체
그리고 공기업의 언론보도 등에도 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행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창간 이후 10여년 넘게 무료로 컨텐츠를 개방해온 한국행정일보는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일보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면서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