쿨잼컴퍼니, 네이버 계열 스프링캠프로부터 투자유치

글로벌 음악 인공지능 분야 성공 잠재력 인정받아

허밍 기반 작곡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험온(HumOn)을 개발한 쿨잼컴퍼니(대표 최병익)가 네이버 계열 벤처캐피탈인 스프링캠프로부터 투자를 받았다.

유망기술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는 K-ICT 본투글로벌센터(센터장 김종갑)는 멤버사인 쿨잼컴퍼니의 투자유치가 9월 28일 이뤄졌다고 2일 밝혔다.

쿨잼컴퍼니는 음악과 인공지능(AI)의 융합을 도모하는 국내 대표 음악 스타트업이다. 쿨잼컴퍼니가 개발한 험온은 음악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허밍으로 누구나 쉽게 자신만의 음악을 만들 수 있게 해주는 앱으로 유명하다. 현재 35만명의 누적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쿨잼컴퍼니는 5월 한국팀 최초로 미국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스카이덱(SkyDeck)’의 2018년 가을 코호트(Cohort)팀으로 선발돼 눈길을 끌었다. 스카이덱은 미국 UC 버클리대학교에서 운영 중인 탑 액셀러레이터 중 하나다.

쿨잼컴퍼니 팀의 일부는 현지에서 유튜버 등의 영상 제작자들을 위한 동영상 배경음악 음원서비스 ‘사운즈업(SoundsUp)’을 개발 중에 있다. 사운즈업에는 험온에도 적용 중인 인공지능 기술과 쿨잼컴퍼니와 협업 예정인 아티스트들이 제작한 프리미엄 음원이 제공될 예정이다.

사용자가 자신의 영상에 필요한 음악을 좀 더 쉽고 편리하게 찾아 저렴한 가격에 쓸 수 있게 하는 것이 서비스의 목적이다. 영상 음악을 찾는 이들의 골칫덩어리였던 저작권 문제 역시 해결 가능하다. 현재 개발 중인 사운즈업의 베타 버전은 11월 데모데이에서 첫 공개될 예정이다.

쿨잼컴퍼니는 9월 미국 법인으로의 플립(Flip)을 마치며 본격적인 글로벌 진출을 위한 모든 준비 단계를 마쳤다.

쿨잼컴퍼니 최병익 대표는 “스프링캠프가 음악 인공지능이 만들어 갈 비전에 깊은 공감을 표현하며 플립 과정에서 도움과 지지를 아끼지 않은 덕에 미국에 소프트랜딩 할 수 있었다”며 “한국 스타트업의 성공적인 미국 진출 사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열심히 달려보겠다”고 말했다.

스프링캠프 남홍규 부대표는 "쿨잼컴퍼니는 뛰어난 인력, 신뢰, 기술력을 갖춘 팀으로서 글로벌 음악 인공지능 분야를 선도하며 큰 성장을 이룰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K-ICT 본투글로벌센터 개요

K-ICT 본투글로벌센터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기관으로 유망기술을 보유한 혁신기술기업이 세계시장으로 진출해 나갈 수 있도록 △유망기술 전문기업 발굴 △글로벌 지향 교육·훈련 △해외진출 가교역할 △해외 진출 지속가능 전문 컨설팅 △입주공간 제공 등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해외 진출에 필요한 법률, 특허, 회계, 마케팅, 투자유치 등에 대해 내부 전문가들이 1차적으로 진단하고 2차적으로 외부 민간 전문기관에 연계하는 실질적인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3년 9월 개소 이래 2017년 12월까지 지원기업에 투자유치 연계한 금액은 2479.9억원에 달하며, 컨설팅 건수는 총 8073건에 이른다. 해외 법인설립 58건, 해외 사업계약·제휴 394건, 해외 특허출원 554건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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