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가야인들의 생활과 문화를 찾아 떠나는 시간여행
[한국행정일보] 고령군 주최하고 사)고령군관광협의회 주관하는 2024 고령 대가야축제는 ‘세계유산, 고령 지산동 고분군’을 주제로 오는 29일부터 31일까지 지산동고분군 및 대가야박물관, 대가야읍 일원에서 개최될 예정으로 1500년전 화려하고 번성했던 대가야를 넘어 역사가 기록되기 그 이전의 먼 옛날부터 고령을 지켜오던 문화를 재현한다.

특히 올해 축제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선정된 지산동 고분군을 직접적인 축제장으로 활용해 지산동 고분군의 웅장함을 담아내고 쉼터나 대형 포토존 구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등을 통해 치유의 숲이라는 따뜻하고 안정적인 느낌을 부여하고자 공간을 구성한 점이 눈에 띈다.

‘세계유산, 지산동 고분군’이라는 주제에 맞춰 주요 프로그램을 리뉴얼 하고 지산동 고분군의 절경과 세계유산에 등재되기까지의 과정을 연출한 주제관 ‘세계 속의 대가야’를 박물관 앞에 구성하기도 했다.

올해는 무엇보다 ‘고밤마실’이라는 테마로 야간 관광 활성화를 위해 행사시간을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연장 운영해 늦은 밤까지 다양한 체험과 공연은 물론 고분군 야간트레킹, 샌드아트 공연 등 야간만의 특화프로그램이 준비됐다.

다채롭게 연출된 경관조명도 관광객의 발걸음을 잡을 예정이다.

고령군립가야금 연주단이 주축이 되어 가야금의 고장 고령만이 선보일 수 있는 100대 가야금공연도 준비됐으며 매년 다른 주제로 관심을 모았던 고령의 역사문화콘텐츠를 활용한 창작 뮤지컬 가얏고는 ‘도둑맞은 새’라는 타이틀로 문화누리 우륵홀에서 개최된다.

고분에서 깨어난 해골들의 생동감 넘치는 그림자극과 풍성한 라이브 연주, 수레 서커스와 공중 서커스 등 작년보다 유쾌하고 풍성한 볼거리가 다수 펼쳐진다.

지역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문화공연인 마당극이나 소규모의 버스킹 공연도 다양하게 진행될 예정이다.

대가야축제에는 교육적인 체험프로그램 외에도 농촌체험을 운영해 따뜻한 농촌의 정과 소박한 농촌사람들의 삶을 고령군의 다양한 농·특산물과 함께 체험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행사 마지막 날인 3월 31일에는 8개읍·면이 참여하는 거리 퍼레이드도 또 하나의 볼거리다.

박물관에서는 ‘세계유산, 고령 지산동 고분군’이라는 주제로 ‘대가야박물관 기획특별전’이 개최된다.

한편 이번 대가야축제에서는 축제프로그램과 함께 관광객 편의시설을 대폭 개선해 셔틀버스 운행노선을 단순화해 관광객 불편함을 최소화 하고 관광객 만족도를 높이고자 축제장 바가지요금 근절과, 종사원 서비스마인드 개선에 중점적으로 챙기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안전한 축제를 위해 체계적인 안전관리계획을 수립해 상황별 대응시나리오를 마련하고 있는 중이다.

김용현 고령군관광협의회장은 “대한민국 문화관광축제로 한층 격을 높여 야심 차게 준비했으므로 만발한 벚꽃이 기다릴 3월말 대가야축제에 꼭 오셔서 마음껏 보고 즐기고 체험하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제보 한국행정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간 사고 등을 제보해 주세요 (한국행정일보 신문고 이용 하세요)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정기구독에 가입한 후에 news@dailypress.co.kr 로 요청해 주세요
국민과 소통하는 행정뉴스 www. dailypress.co.kr
한국행정일보는 정부기관의 정책, 활동, 인물, 성과를 보도하는 언론사입니다.
정부기관의 언론보도를 지원하고, 정부와 국민의 소통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한국행정일보는 온라인으로 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정부기관의 소식과 자치단체
그리고 공기업의 언론보도 등에도 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행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창간 이후 10여년 넘게 무료로 컨텐츠를 개방해온 한국행정일보는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일보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면서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