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제시청사전경(사진=김제시)
[한국행정일보] 김제시는 26일 미세먼지 및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물질 저감을 위해 2024년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올해 총사업비는 저감장치 60대, 건설기계 엔진교체 40대를 지원할 계획이며 지원대상은 김제시에 등록된 배출가스 5등급 경유자동차 및 2004년 이전 배출가스 규제기준을 적용받은 엔진을 탑재한 건설기계다.

신청기간은 오는 29일까지이며 자동차배출가스 종합전산시스템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거나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장치종류에 따른 저감장치 부착 비용의 약 90%를 지원하고 차량 소유주는 장치 부착 비용의 약 10%~12.5%의 자부담금을 납부해야 하며 엔진교체 사업은 자부담 없이 전액 지원된다.

장치부착 후에는 3년 간 환경개선부담금을 면제해주고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성능유지확인검사에 합격한 경우 3년 동안 배출가스 정밀검사도 면제해준다.

차량 소유주는 장치부착 및 교체 후 2년 간 의무 운행해야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김제시 홈페이지 고시/공고에서 확인가능하다.

시는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을 통해 지난 2023년까지 총 44억원을 투입해 저감장치는 약 550여 대, 엔진교체는 약 140여 대를 지원한 바 있다.

시 관계자는 “배출가스 저감을 위해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한다”며 “쾌적하고 깨끗한 대기질 개선을 위해 앞으로도 친환경 자동차 보급 등 미세먼지 저감사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제보 한국행정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간 사고 등을 제보해 주세요 (한국행정일보 신문고 이용 하세요)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정기구독에 가입한 후에 news@dailypress.co.kr 로 요청해 주세요
국민과 소통하는 행정뉴스 www. dailypress.co.kr
한국행정일보는 정부기관의 정책, 활동, 인물, 성과를 보도하는 언론사입니다.
정부기관의 언론보도를 지원하고, 정부와 국민의 소통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한국행정일보는 온라인으로 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정부기관의 소식과 자치단체
그리고 공기업의 언론보도 등에도 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행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창간 이후 10여년 넘게 무료로 컨텐츠를 개방해온 한국행정일보는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일보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면서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