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구 직원이 함께 다짐하는 구민과의 약속 실천
[한국행정일보] 서울 중구가 지난 22일 구청 7층 중구홀에서 공약 사업 담당 공무원 80여명을 대상으로 ‘공약 실천 매니페스토 특강’을 개최했다.

민선 8기 2년 차를 맞이해 공약 이행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는 중구의 의지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의 이광재 사무총장이 강사로 나서 ‘다시 쓰는 지방자치-회복력 Resilience’를 주제로 ‘세상을 보는 관점을 바꿀 것’을 강조했다.

공직자는 공급자 중심이 아닌 수요자 중심의 행정을 펼쳐야 하며 전 지구적 관점을 고려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인구 감소와 경기 둔화 등 최근 급변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지자체가 할 수 있는 대응 방안을 제시했다.

공약 관리 및 이행 우수사례도 소개했다.

특히 ‘공약을 추진해 나가는 과정에서 주민과 소통하는 법’ 등 해외나 타 지자체의 다양한 사례를 들어 설명해 이해하기 쉬웠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날 특강에 참석한 공약 사업 실무 담당 공무원은 “매니페스토 운동의 취지가 흥미로웠고 공약 이행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공감했다”며 “공약사업 추진에 맡은 바 책임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말했다.

한편 중구는 민선 8기 들어 ‘하나되는 중구, 함께하는 중구’라는 목표 아래 △숲·사람·건물이 하나되는 도시 △남녀노소 행복한 복지 건강 △사람이 돌아오는 교육 △활기가 넘치는 경제중구 △구민이 주인되는 시민소통화합 등 5대 분야 83개 세부사업을 추진 중이다.

구는 2년 차에 접어든 현재 공약 이행률 53%를 달성했으며 기세를 몰아 나머지 공약사업도 더욱 탄력을 붙여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김길성 중구청장은 “민선 8기 최우선 과제이자 목표는 공약 이행을 통해 중구의 비전을 현실로 만들고 지역발전을 이루어 내는 것”이라며 “공약은 구민과 한 약속, 성실하게 이행하는 것은 물론이고 그 과정의 모든 발자취를 주민께 알려드리겠다”고 말했다.
제보 한국행정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간 사고 등을 제보해 주세요 (한국행정일보 신문고 이용 하세요)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정기구독에 가입한 후에 news@dailypress.co.kr 로 요청해 주세요
국민과 소통하는 행정뉴스 www. dailypress.co.kr
한국행정일보는 정부기관의 정책, 활동, 인물, 성과를 보도하는 언론사입니다.
정부기관의 언론보도를 지원하고, 정부와 국민의 소통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한국행정일보는 온라인으로 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정부기관의 소식과 자치단체
그리고 공기업의 언론보도 등에도 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행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창간 이후 10여년 넘게 무료로 컨텐츠를 개방해온 한국행정일보는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일보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면서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