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대구의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2024.3.15/뉴스1 ⓒ News1 공정식 기자
15일 대구의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국립중앙의료원 전문의들이 전공의들의 단체행동을 지지한다며 전공의들에게 불이익이 발생하면 좌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국립중앙의료원 전문의협의회는 15일 오후 성명서를 통해 "정부의 일방적인 발표로 촉발된 전공의 사직 사태는 세계 최고 수준을 자랑하던 대한민국 의료를 파국으로 몰고 있다"며 "대한민국 의료가 최고 수준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어려운 현실 속에서도 여러 의료진의 희생과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립중앙의료원 전문의들은 공공의료에 매진하는 한편으로 한계에 이르러 지속되기 어려운 의료 시스템을 여러 차례 지적하고 개선안을 제시하였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변화가 없는 현실에 좌절하고 있다"며 "미래에 대한 희망을 잃어버린 전공의들은 먼저 좌절을 이기지 못하고 사직하는 상황에 이르렀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의사들이 환자를 버리고 떠난다며 연일 호도하지만, 근거가 부족한 일방적이고 극단적인 정책에 의료계가 반대할 것임을 발표 전에 알고 있었으며, 적어도 충분히 예상할 수 있었다"며 "의료 시스템을 한순간에 마비시켜 국민 건강을 위협하게 된 현 사태의 주동자는 명백히 정부이며, 정부의 일방적인 정책 발표로부터 시작되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에 불통하는 정부에 무력감을 느끼며 미래에 대한 비전을 잃어버린 전공의들이 사직하게 된 것"이라며 "사직서를 제출한 전공의들의 판단을 존중하고, 그들의 스승이자 동료로서, 의학의 길을 그들보다 앞서 걸어왔던 사람으로서 힘쓸 것을 다짐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의 의료는 분명 개선되어야 할 곳이 많고 지속가능 하지 않다. 정부는 지금이라도 사직을 불사하면서 좌절하고 있는 전공의들의 목소리를 들어주고, 더 이상 대한민국의 의료가 파국으로 가지 않도록 대화에 나서주길 바란다"며 "전공의가 불이익을 받는 불행한 일이 발생하지 않기를 간곡히 바라는 마음이나 혹여 그런 일이 발생한다면 국립중앙의료원 전문의들 역시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하루빨리 이 사태가 해결되고 환자걱정만 해도 되는 날이 오기를 바란다"며 "정부는 의사들을 척결의 대상이 아닌 의료개혁의 동반자로서 존중하며, 사직서를 낸 전공의들에게 한국 의료의 희망을 보여달라"고 덧붙였다.

 

제보 한국행정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간 사고 등을 제보해 주세요 (한국행정일보 신문고 이용 하세요)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정기구독에 가입한 후에 news@dailypress.co.kr 로 요청해 주세요
국민과 소통하는 행정뉴스 www. dailypress.co.kr
한국행정일보는 정부기관의 정책, 활동, 인물, 성과를 보도하는 언론사입니다.
정부기관의 언론보도를 지원하고, 정부와 국민의 소통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한국행정일보는 온라인으로 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정부기관의 소식과 자치단체
그리고 공기업의 언론보도 등에도 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행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창간 이후 10여년 넘게 무료로 컨텐츠를 개방해온 한국행정일보는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일보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면서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