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1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3.14/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1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정부가 의과대학 증원 배정 절차에 본격적으로 들어가기로 했다. 증원 규모는 2000명으로 사실상 확정 지은 가운데 비수도권, 소규모 의대에 집중 배치한다는 방침이다.

14일 정부 관계자 등에 따르면 정부는 의대 정원 배정심사위원회를 구성하고 오는 15일부터 본격적으로 가동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원배정위는 증원하는 2000명을 대학별로 배분하는 역할을 한다. 전국 40개 의대가 신청한 증원 규모는 총 3401명이다. 비수도권 의대가 2471명(72.7%) 서울권 의대가 365명(10.7%) 경기·인천권 의대가 565명(16.6%)을 신청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통화에서 "(배정) 비율은 아직 확정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다만 비수도권, 소규모 의대에 집중 배치 한다는 원칙은 확실하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지역 인재 전형 60% 이상은 확실하다"고 했다. 이어 의대 정원 2000명 증원 방침에 대해서는 "기존 입장과 동일하다"고 강조했다.

정원배정위는 우선 구체적인 배정 기준을 확정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앞서 의대 정원 배정 기준으로 비수도권 의대 중심 집중 배정, 소규모 의과대학 교육역량 강화 필요성, 지역·필수 의료 지원 필요성, 각 대학의 제출 수요와 교육 역량을 고려한다는 기본 원칙을 제시했다.

정부는 이에 따라 증원하는 2000명 가운데 80%를 비수도권에 배분하고 수도권에는 20%만 배분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대로 확정되면 내년부터 의대 정원이 비수도권은 1600명, 수도권은 400명 늘어난다.

수혜 대상은 지역 거점 국립대다. 정부는 국립대 병원을 지역·필수의료 거점으로 육성하겠다고 여러 차례 밝혔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은 이날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국립대병원 등 지역 거점 병원의 역량을 수도권 주요 5대 병원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고 말했다.

국립대를 비롯한 지역 소규모 의대 정원도 대폭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의학전문대학원 1곳을 포함해 전국 40개 의대 가운데 17곳의 정원이 50명 미만이고, 그중 12곳이 비수도권 의대다. 지역 국립대 중에서 충북대(49명) 강원대(49명) 제주대(40명) 3곳의 정원이 50명이 안 된다.

지역 사립대 중에서는 건국대(글로컬)·대구가톨릭대· 을지대(대전)·울산대·단국대(천안) 등 6개 대학의 정원이 40명이다. 가톨릭관동대·동국대(WISE)·건양대·동아대 등 3곳의 정원은 49명이다.

수도권에도 400명을 배분하게 되면 가천대(40명)와 아주대(40명) 성균관대(40명) 인하대(49명) 차의과대학(40명) 정원도 늘어날 수 있다.

정원배정위가 본격적으로 가동되면서 대학별 정원 배정 절차는 4월 총선 이전에 마무리될 가능성이 크다.

의대 증원은 올해 고3이 치르는 2025학년도 대학입시에 바로 반영된다. 4월 중·하순까지만 정원 배정을 마무리하면 대학별 학칙 개정과 입시요강 변경에 지장은 없다.

그러나 정부가 "정원 배정 절차를 신속하게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힌 만큼 이르면 이달 말에서 다음 달 초 대학별 정원 배정을 마무리할 것으로 관측된다.

 

제보 한국행정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간 사고 등을 제보해 주세요 (한국행정일보 신문고 이용 하세요)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정기구독에 가입한 후에 news@dailypress.co.kr 로 요청해 주세요
국민과 소통하는 행정뉴스 www. dailypress.co.kr
한국행정일보는 정부기관의 정책, 활동, 인물, 성과를 보도하는 언론사입니다.
정부기관의 언론보도를 지원하고, 정부와 국민의 소통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한국행정일보는 온라인으로 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정부기관의 소식과 자치단체
그리고 공기업의 언론보도 등에도 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행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창간 이후 10여년 넘게 무료로 컨텐츠를 개방해온 한국행정일보는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일보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면서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