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는 14일 저녁 8시 온라인 회의를 열고 의대생들의 집단 휴학과 전공의 미복귀 사태 등을 논의하기로 했다. 이날 서울의 한 대학 병원에서 환자와 보호자가 이동하고 있다. 2024.3.14/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는 14일 저녁 8시 온라인 회의를 열고 의대생들의 집단 휴학과 전공의 미복귀 사태 등을 논의하기로 했다. 이날 서울의 한 대학 병원에서 환자와 보호자가 이동하고 있다. 

 

 정부의 전공의 면허정지 등 행정처분에 반발하는 의대 교수들이 사직서 제출을 예고하면서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이에 대해 정부는 의대 증원에 협상의 여지가 없다고 선을 그으면서 대화의 물꼬가 트이지 않고 있다.

15일 의료계에 따르면 서울대·연세대·울산대 등 19개 의대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들은 지난 12일 '전국 의대 교수 비대위'를 구성하고, 이날까지 각 대학·병원에서 교수들 뜻을 물어 사직서 제출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각 병원 교수회는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려 집단사직에 대한 의견을 모으고 있다. 먼저 울산의대 교수들은 지난 7일 집단사직을 결의하고, 지난 11일부터 개별 교수들로부터 사직서를 받고 있다.

대구가톨릭대 의대 교수 176명 중 123명은 전날 전공의나 의대생에 대한 제재가 있으면 사직서를 내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충북대 의과대학·충북대병원 교수 160명 중 90명도 전날 정부가 협상에 나서지 않으면 사직이 불가피하다고 의견을 모았다. 이들은 오는 주말 의견 수렴을 거쳐 사직 여부를 표결에 부칠 예정이다.

원광대 의과대학 교수들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도 전날 설문 조사 결과 97.1%가 '전공의와 학생들에게 불이익이 가해진다면 교수들의 개별적 의사로 사직서 제출 등의 행동에 나설 수 있다'고 응답했다고 밝혔다.

경상국립대학교 의과대학·대학병원 교수들은 지난 13일 총회를 열어 투표를 실시한 결과 90%의 찬성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결의했다.

제주대 의과대학 교수들은 15일까지 사직서 제출 여부에 대한 논의를 마무리하기로 했다.

정부에 중재안을 제안하기도 했던 서울의대 비대위는 정부가 합리적인 사태 해결책을 내놓지 않을 경우 오는 18일부터 자발적으로 사직서를 내기로 했다. 서울의대 교수협 비대위는 의대 증원을 1년 뒤로 미루고 대한의사협회, 국민대표, 교수, 전공의 모두가 참여하는 대화협의체를 구성하자고 제안했으나, 정부가 이를 거절하면서 집단 사직의 가능성이 커졌다.

전국의과대학 교수협의회(전의교협)는 전날(14일) 오후 8시 온라인 긴급총회를 열고 정부의 전공의에 대한 압박과 의대생 유급 사태에 대응하기 위한 교수들의 집단행동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전국 33개 의과대학 교수들이 참석했다.

김창수 전의교협 회장은 "(총회에서) 사직 결의 등은 논의하지 않았다"며 "현 상황을 보고 스스로 판단해서 그만두는 분들이 있어서, 몇 명 정도 사직을 했는지 앞으로 사직을 할 사람은 어느 정도 되는지 등을 파악했다"고 말했다.

이와 별개로 성균관대 의대 교수협의회도 지난 13일 비대위를 꾸리고, 15일까지 사직서 제출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동아대 의대 교수 170명도 이날 협의회를 구성하고 전국의대 교수협의회에 참가해 집단행동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의대 교수들은 학생들을 가르치고 대학병원에서 진료를 겸임하고 있다. 이들이 자발적 사직이나 겸임해제를 하게 되면 병원에서 진료를 보지 않게 된다. 이 때문에 의대 교수들의 사직이 현실화되면 대형병원의 수술, 중증환자 치료 등은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의대 교수들의 단체행동을 멈춰달라는 대학 총장들의 호소도 잇따르고 있다. 국가거점국립대총장협의회는 전날 호소문을 통해 "의대 교수진의 추가적인 사직이 이어진다면 의료 현장의 혼란을 더욱 악화시키고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직접적인 위협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오연천 울산대 총장은 지난 13일 "의사 양성과 관련한 견해 차이가 존재하더라도 진료와 의학교육 노력은 결코 중단되어서는 안된다"고 우려했다.

정부는 의대 증원 2000명에 대해서는 협상의 여지가 없다는 입장이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전날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정부가 정원 문제를 두고 특정 직역과 협상하는 사례는 없다"며 "변호사도, 회계사도, 약사도, 간호사도 마찬가지다. 협상하지 않으면 환자의 생명은 위태로워질 것이라는 식의 제약에는 더욱 응할 수가 없다"고 했다.

이어 "여러 대학의 교수님들께서 추가적인 논의를 위해 모임을 한다는 이야기가 있다"며 "모임에서 극단적인 선택이 아니고 우리 국민들과 환자들 그리고 현장에 남아있는 전공의 그리고 의대생에게 조금 더 도움이 되고 필요로 하는 결정들을 해주시기를 다시 한번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제보 한국행정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간 사고 등을 제보해 주세요 (한국행정일보 신문고 이용 하세요)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정기구독에 가입한 후에 news@dailypress.co.kr 로 요청해 주세요
국민과 소통하는 행정뉴스 www. dailypress.co.kr
한국행정일보는 정부기관의 정책, 활동, 인물, 성과를 보도하는 언론사입니다.
정부기관의 언론보도를 지원하고, 정부와 국민의 소통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한국행정일보는 온라인으로 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정부기관의 소식과 자치단체
그리고 공기업의 언론보도 등에도 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행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창간 이후 10여년 넘게 무료로 컨텐츠를 개방해온 한국행정일보는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일보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면서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