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전 부산 가덕도에서 신원미상인에게 습격을 당한 뒤 쓰러져 있다. (유튜브 정일영 TV 캡처) 2024.1.2/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전 부산 가덕도에서 신원미상인에게 습격을 당한 뒤 쓰러져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피습된 가운데 이를 놓고 우리 사회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는 극단적인 정치 행태와 언사들이 빚어낸 최악의 사건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극단적 정치 행태 결과 중 하나로 꼽히는 진영 정치와 팬덤 정치가 이같은 현상을 더욱 부추긴다는 지적도 나온다. 상대를 적대시함으로서 공격성을 키운다는 것이다.

2일 이 대표 피습 이후 일부 보수 유튜브 채널에서는 음모론이 제기됐다. 이봉규 TV에서 한 출연자는 "한동훈 지지율이 오른 뒤 피습사건이다. 자작나무(자작극 의미) 사건일 수 있다"고 했다. 이 채널에서 사회자인 이봉규씨는 칼이 아닌 종이칼로 찔렀다는 등의 주장을 제기하다 이를 정정하기도 했다.

또 다른 보수 유튜브 채널에서는 이 대표의 재판 출판과 이번 사건을 연계, 이 대표가 장기 치료를 위한 병원을 찾을 것이란 주장도 했다. 이 외에도 진성호방송 등 보수 유튜브 채널은 긴급 영상을 통해 이 대표 피습 사건을 다양하게 다뤘다.

이 대표가 2시간에 걸친 수술을 받을 정도로 큰 위험에 빠졌음에도 반대 진영에서는 음모론을 제기하고 이를 무분별하게 전파한 것이다. 이들 유튜브 채널을 본 사람들은 '테러'라는 사건의 본질보다 이를 둘러싼 다양한 음모론에 따른 의구심을 키울 수밖에 없다.

이들 유튜브 채널이 보여주는 행태는 과거에도 이전부터 문제로 지적됐다. 앞서 문재인 전 대통령의 사저가 있는 평산마을을 향한 극우 유튜버들의 행태도 정치 테러의 일종으로 꼽힌다.

문 전 대통령이 사저로 내려간 직후, 이곳에는 극우 유튜버들이 연일 시위를 하며 입에 담지 못할 발언으로 문 전 대통령 내외를 비판했다. 이들은 자신들의 행위를 실시간으로 중계하며 자신들과 뜻을 같이 하는 이들과 문 전 대통령을 향한 비판 수위를 높여 갔다.

이같은 진영 정치의 모습은 유튜브가 아닌 현실 정치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법무부 장관이던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향해 "어린놈이 선배들을 능멸한다"고 말했다. 같은 당 최강욱 전 의원은 "설치는 암컷" 발언으로 여성 비하' 논란을 낳았다.

국민의힘 의원 출신인 신원식 국방부 장관은 외인 시절에 문 전 대통령을 '간첩' '악마' 등으로 불렀고, "문재인 모가지를 따는 것은 시간 문제"라고 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됐다.

이들의 발언은 지지자들이 모인 자리에서 나왔다. 지지자들 앞에서 상대 진영을 악(惡)으로 규정, 상대에 대한 적개심을 키운 것이다.

이같은 비판은 상대 세력에 국한되지 않는다. 당내 정치에서도 팬덤 정치로 인한 거친 언사를 확인할 수 있다.

이 대표의 극성 지지층으로 불리는 '개딸'들의 행태는 팬덤 정치의 대표적 현상으로 꼽힌다. 이들은 주요 선거 때나 의사결정 과정에서 이 대표의 뜻에 반하는 결정한 당내 인사들을 향해 문자나 전화 등을 통해 비판을 해왔다. 후원회 계좌에 욕설을 뜻하는 '18원'을 입금하기도 했다.

문제는 총선이 다가오면서 이같은 진영 정치, 팬덤 정치의 모습이 더욱 기승을 부릴 것이란 우려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여야가 극한 대립 하고 있는 데다, 총선을 앞두고 당내 갈등도 치열하다"며 "특히 열성 지지층 사이에선 과도하게 몰입하면서 감정이 폭발하는 현상이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제보 한국행정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간 사고 등을 제보해 주세요 (한국행정일보 신문고 이용 하세요)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정기구독에 가입한 후에 news@dailypress.co.kr 로 요청해 주세요
국민과 소통하는 행정뉴스 www. dailypress.co.kr
한국행정일보는 정부기관의 정책, 활동, 인물, 성과를 보도하는 언론사입니다.
정부기관의 언론보도를 지원하고, 정부와 국민의 소통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한국행정일보는 온라인으로 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정부기관의 소식과 자치단체
그리고 공기업의 언론보도 등에도 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행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창간 이후 10여년 넘게 무료로 컨텐츠를 개방해온 한국행정일보는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일보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면서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