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나눔재단이 개발한 시각장애 아동 보행 교육 지도안 표지 및 목차
행복나눔재단이 개발한 시각장애 아동 보행 교육 지도안 표지 및 목차

 

 SK그룹 사회공헌재단인 SK행복나눔재단(이사장 최기원)은 시각장애 아동의 체계적 점자 학습을 돕기 위해 3년간 추진해 온 ‘시각장애 아동 점자 문해력 향상 프로젝트’의 후속으로 지난해 11월부터 개발해 온 ‘시각장애 아동 보행 교육 프로젝트’의 본격화를 앞두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시각장애인의 경우 다른 장애 유형보다 독립 이동(외부 도움 없이 혼자 이동하는 것) 비율이 낮게 나타난다. 2017년 보건복지부 ‘장애인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체장애인 92%, 청각장애인 91.4%가 “혼자 외출이 가능하다”고 답했지만, 시각장애인은 응답률이 17.7%에 그쳤다.

세상파일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6~13세 시각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보행 교육’ 및 ‘아동용 흰지팡이’ 키트를 개발해 제공할 예정이다. 흰지팡이는 시각장애인이 길을 걸을 때 사용하는 보조기기이다.

보행 교육은 세상파일이 개발한 12주 차 커리큘럼 기반의 ‘보행 교육 지도안’을 토대로 진행된다. 전문 보행지도사가 시각장애 아동과 부모를 함께 교육해 가정 내 보행 교육 지도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 아동용 흰지팡이 키트는 기존 흰지팡이가 성인에 맞춰 제작돼 아동이 사용하기 어려웠던 점을 보완했다. 아동 신체에 맞는 길이와 가벼운 무게로 제작되며, 접이식/안테나식 2종으로 구성된다.

세상파일팀이 올해 3월부터 7월까지 7명의 시각장애 아동에게 사전 교육을 제공하고 효과성을 측정한 결과, 참여 아동 70% 이상이 ‘집과 학교 근처의 실내/외 독립 보행’을 할 수 있게 됐으며, 독립 보행 의지 또한 교육 이전 대비 70% 향상된 수치를 보였다.

행복나눔재단 세상파일팀 이상현 팀장은 “점자와 보행은 시각장애 아동의 성장과 자립을 위한 출발선이 된다”며 “내년도 시각장애 아동 보행 교육 프로젝트의 본격적인 추진에 앞서 프로젝트 개발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많은 기업의 관심과 참여를 기다린다”고 말했다.

한편 세상파일팀은 10월 31일 행복나눔재단에서 시각장애 아동 보행 교육 프로젝트 및 점자 문해력 향상 프로젝트를 소개·제안하는 기업 사회공헌 네트워킹 행사를 진행한다. 시각장애 영역에 관심을 둔 기업 사회공헌 관계자라면 누구나 참석할 수 있다. 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세상파일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제보 한국행정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간 사고 등을 제보해 주세요 (한국행정일보 신문고 이용 하세요)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정기구독에 가입한 후에 news@dailypress.co.kr 로 요청해 주세요
국민과 소통하는 행정뉴스 www. dailypress.co.kr
한국행정일보는 정부기관의 정책, 활동, 인물, 성과를 보도하는 언론사입니다.
정부기관의 언론보도를 지원하고, 정부와 국민의 소통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한국행정일보는 온라인으로 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정부기관의 소식과 자치단체
그리고 공기업의 언론보도 등에도 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행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창간 이후 10여년 넘게 무료로 컨텐츠를 개방해온 한국행정일보는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일보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면서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