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대학생·간부후보생 합동 임용식 화제 만발

3부자·형제 경찰…은행판매왕 등 출신도 다양

2015-03-19     한국행정일보
경찰 창설 70주년을 맞아 18일 경기 용인 경찰대에서 열린 경찰대학생과 간부후보생의 첫 합동 임용식에서 3부자 경찰과 은행판매왕 출신 IT전문가 경찰이 탄생하는 등 화제가 만발했다.

 

경찰대학 수석 임용자에게 수여하는 영예의 대통령상은 김은수 경위(경찰대, 만23세)가 수상했다. 김 경위의 동생 또한 올해 경찰대학 신입생으로 입학해 미래 엘리트 형제경찰관으로 화제가 됐다.

간부후보 수석 임용자에게 수여하는 대통령상은 간부후보생 신귀현 경위(간후, 만29세)가 수상했다.

신 경위는 강원도 철원의 최전방 철책선에서 육군 부사관으로 4년 3개월간의 직업 군인 생활을 마친 후 경찰간부후보 시험에 도전해 합격, 아버지의 뒤를 이어 경찰의 길을 걷게됐다.

아버지, 형에 이어 삼부자가 경찰에 몸을 담게 된 윤태구 경위(간후, 만28세)는 “아버지의 경찰제복을 보며 형과 함께 꾸었던 오랜 꿈을 이루었으니 늘 초심을 되새기며 끊임없이 정진하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이날 임용자 중 총 8명의 가족경찰관이 탄생했다.

또 속초 해양경찰서에서 순경으로 1년간 근무한 바 있는 박규성 경위(간후, 만32세)는 해양경찰에서 근무 후 다시 일반경찰공채(순경)에 합격했고, 이후 다시 경찰간부후보 시험에 응시해 합격, 경찰의 길에서 끝없는 도전을 통해 값진 도약을 이뤘다.

의경으로 군복무를 마친 뒤 101경비단과 서울 강남경찰서에서 2년 6개월간 근무경력이 있는 우준영 경위(간후, 만30세)는 각종 주요 집회·시위를 겪으며 지휘관의 꿈을 키웠고, 경찰간부후보 시험에 합격하면서 경찰과의 오랜 인연을 새로 꽃피우게 됐다.

은행카드 판매왕과 민간 IT 연구소 근무 등 이색 직업 경력을 가진 주성훈 경위(간후, 만29세)는 경찰간부후보 전산·정보통신 분야에 선발된 IT전문가로, 민간 영역을 넘어 공공의 사이버 안전을 통해 국가와 국민을 지키고자 하는 열정으로 경찰의 길에 뛰어들었다.

한편 경찰대학 재학시 남다른 열정으로 전국 및 지역 유도대회에서 금2, 은3, 동6 메달을 획득한 이강원 경위(경찰대, 만 24세)는 “유능제강의 정신을 새기며, 부드럽기에 더욱 강한 경찰이 되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정예진 경위(경찰대, 만 22세)는 경찰대학 3학년에 재학 중이던 2013년 여름, 지구대 관서실습의 일환으로 도보 순찰 근무를 하던 중, 절도범을 검거한 공로를 인정받아 경찰서장 표창을 받은 바 있으며 “이때의 경험을 기억하며 일선에서도 현장을 누비며 국민들을 도와주고 싶다”는 다짐을 밝혔다.

모범다회헌혈자(총54회)로 대한적십자사 헌혈유공 금장을 수여받은 심성욱 경위(간후, 만28세)는 “위험한 시민을 위해 기꺼이 앞장서는 경찰관으로 사회에 봉사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대학생활 4년 내내 지역사회의 장애인보호센터에서 방학과 학기 중을 가리지 않고 꾸준히 봉사활동을 이어온 김태윤 경위(경찰대, 만24세)는 그간의 묵묵한 노력을 인정받아 장애인의날 용인시의원 표창을 수여받았다.

또 2014년 대학(원)생 통일논문 현상 공모전에 참가한 박철원 경위(경찰대, 만23세)는 ‘통일시기 치안확보를 위한 치안 거버넌스 구축에 관한 연구’ 논문을 완성해 통일교육원장상을 수상했으며, “그동안 경찰대학에서 배운 지식을 활용하여 통일시기 치안확보를 위한 경찰의 역할을 고민하겠다”는 열정을 보였다.

2014년 산업보안 논문 경진대회에 참가한 이상호 경위(경찰대, 만22세)는 해외 인수합병과 기술유출에 관한 논문을 작성해 은상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