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개 시·도에 ‘안전체험교육시설’ 들어선다

안행부, 하반기 85억원 들여 ‘지자체 안전교육 인프라 구축사업’ 추진

2014-08-26     한국행정일보

안전행정부는 올 하반기에 85억원을 들여 15개 시도에 ‘안전체험교육시설’을 설치한다고 25일 밝혔다.

안행부는 이 같은 내용의 ‘지자체 안전교육 인프라 구축사업’에 특별교부세 55억원을 지원하며 15개 시도가 나머지 30억원을 부담할 방침이다.

‘지자체 안전교육 인프라 구축사업’은 현행 교통안전 체험시설 및 민방위 체험훈련장 위주의 ‘안전체험교육시설’을 개선해 생활·신변·해상안전 등이 포함된 종합체험시설을 확충하는 사업이다.

이번 안전체험시설은 지역적 환경과 교육 대상, 신설 교육 프로그램에 따라 ‘레저 안전체험 교육’, ‘다중이용시설 안전체험 교육’, ‘어린이·노인 안전체험 교육’, ‘생활안전 체험 교육’ ‘교통안전 체험 교육’ 등으로 구분했다. 

‘레저 안전체험 교육’을 위해 ▲해수·담수 체험 및 구조체험시설(전북 군산) ▲물놀이 안전체험시설(대전)이 설치된다.

‘다중이용시설 안전체험 교육’ 분야에서는 ▲화재 발생 시 탈출 체험시설 및 항공기 탈출체험(강원 태백) ▲모노레일 탈출체험시설(대구) ▲지하철 화재 체험시설(광주)이 구축된다.

또 ‘어린이·노인 안전체험 교육’을 위해 ▲어린이캐릭터를 활용한 체험시설(충남 공주) ▲이동안전교육버스(경남 창원) ▲농기계 안전체험시설(전남 강진) ▲노인 생활체험시설(인천 부평)이 설치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생활안전 체험 교육’의 진행을 위해 ▲생활안전체험시설(서울 성동·부산 해운대·경기 연천·충북 진천)이 설치된다.

▲교통안전 체험시설(경북 구미) ▲운전 시뮬레이션 및 교육용 로봇(제주)은 교통안전 체험 교육을 위해 구축된다.

정종섭 안행부 장관은 “이러한 체험형 교육 인프라는 몸으로 습득할 수 있는 방법으로 교육 내용을 전달하기 때문에 안전을 생활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