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tnam Social Innovator Sunny’ 데모데이에서 우승한 코로나19 타격 자두 농가를 돕는 솔루션을 개발한 팀

SK 대학생 자원봉사단 SUNNY(이하 SK SUNNY)의 베트남 SUNNY들이 6개월간 함께 고민과 실행을 거쳐 베트남 내 사회 문제를 해결할 자체 개발 솔루션을 선보였다.

SK SUNNY는 베트남 대학생들이 자국 사회 문제를 정의하고, 이에 대한 솔루션을 도출·실행하는 ‘Vietnam Sunny Social Innovator’의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를 1월 22일 마련했다고 24일 밝혔다.

Vietnam Sunny Social Innovator는 주한 베트남 유학생 8명이 한국에서 3개월 동안 교육을 통해 정의한 사회 문제와 솔루션 초안을 팀 매칭한 베트남 현지 대학생들과 함께 사회적 기업가 교육, 현장 검증, 솔루션 발전 등을 거쳐 실현 가능한 솔루션으로 완성시키는 프로그램이다. 이날 행사는 총 6개월간의 결과물이 소개되는 자리였다.

개발된 솔루션은 총 3가지로, 주한 베트남 유학생들이 거주하는 지역 내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집중됐다. △타이응웬 지역 소수 민족 청소년들의 외부 문화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volunteer tour project’, △코로나19 여파로 생산된 자두의 80% 이상을 폐기하고 있는 선라 지역 자두 농가 문제 해결을 위한 ‘자두 관광 음료 개발’ △청소년 환경 인식 개선 교육 및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폐플라스틱을 업사이클링한 공부 테이블’이다.

우수 모델로는 여러 번의 수정, 피드백, 보완을 거쳐 완성도 높은 MVP (Minimum Viable Product, 최소 기능 제품) 모델을 개발한 자두 관광 음료 개발이 선정됐다. 시가보다 높게 자두값을 매겨 농가 소득을 보장하고, 음료 생산 과정에 소수 민족에 일자리를 제공해 꾸준한 소득 창출을 목표로 한 점이 높은 평을 받았다. 수상 팀에는 상금과 함께 솔루션 개발을 위한 후속 지원이 이뤄질 예정이다.

베트남에서 사회적 기업가 교육을 진행한 베트남 혁신 센터 Vietnam Research Institute For innovation and Development (VID)의 트루옹 남 탕(Truong Nam Thang) 대표는 “Vietnam Sunny Social Innovator 2021은 여러 면에서 특별한 프로그램”이라며 “프로젝트의 후속 개발비까지 제공해 아이디어를 진지하게 생각, 실행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이 굉장히 고무적”이라고 말했다.

한국에서 사회 혁신가 교육을 진행한 국제 개발 협력 NGO 원더스의 이성범 대표는 “아시아 국가들의 사회 혁신 활동에 대한 인식 및 생태계가 발전하고 있다”며 “현지 중심의 자립적이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매우 의미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행복나눔재단이 운영하는 SK SUNNY는 사회 변화를 이끌 청년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2003년 설립된 국내 최대 대학생 자원봉사단이다. 2020년 기준 한국 10개, 중국 6개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한국-베트남 수교 60주년을 맞는 2022년 베트남 공식 출범을 준비하고 있다.

행복나눔재단 개요

행복나눔재단은 실험적 사회 변화 프로젝트를 개발, 확산하는 사회공헌 재단이다.

언론연락처:행복나눔재단 써니루키팀 김혜승 매니저 070-7605-6050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제보 한국행정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간 사고 등을 제보해 주세요 (한국행정일보 신문고 이용 하세요)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정기구독에 가입한 후에 news@dailypress.co.kr 로 요청해 주세요
국민과 소통하는 행정뉴스 www. dailypress.co.kr
한국행정일보는 정부기관의 정책, 활동, 인물, 성과를 보도하는 언론사입니다.
정부기관의 언론보도를 지원하고, 정부와 국민의 소통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한국행정일보는 온라인으로 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정부기관의 소식과 자치단체
그리고 공기업의 언론보도 등에도 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행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창간 이후 10여년 넘게 무료로 컨텐츠를 개방해온 한국행정일보는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일보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면서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