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서울대 건설환경공학부 김민규 학생과 송준호 교수가 APSSRA2020 국제학술대회 학생우수논문상 수상을 수상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대 공대(학장 차국헌)는 건설환경공학부 박사과정 김민규 학생이 제7회 아시아-태평양 구조신뢰성 국제학술대회(Asian-Pacific Symposium on Structural Reliability and Its Applications, APSSRA2020)에서 학생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27일 밝혔다.

이 행사는 10월 5일부터 7일까지 사흘간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이 대회는 건설환경공학 신뢰성 전문가들이 모이는 국제학술대회로서 4년에 한 번 개최된다. 이번 대회는 ‘Risk Management for Sustainable Development ? From Reliability to Risk, from Academia to Society’라는 주제로 개최됐으며, 총 17개의 세션에서 100여편 이상의 논문이 발표됐다. 그중 젊은 연구자들의 우수 연구를 독려하기 위한 학생우수논문상 심사에서 총 7명의 학생(독일, 영국, 한국, 일본)이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번 논문 경진대회에 참여한 서울대 공대 건설환경공학부 구조신뢰성연구실(지도교수: 송준호) 김민규 학생은 ‘지진 하중을 받는 구조물의 준실시간 모드 해석 기반 손상 평가를 위한 비지도 심층 신경망 개발(Unsupervised Deep Neural Network for Near-real-time Damage Assessment of Structures Subject to Earthquake Excitations)’을 주제로 논문을 발표해 학생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이 논문은 도시 인프라 구조물 등 복잡 공학시스템에 가해지는 지진 하중의 불확실성을 고려하면서 시스템의 손상을 준실시간으로 정량화할 수 있는 심층 신경망 기반 프레임워크를 제안했으며, 기존 데이터 기반 시스템 손상 탐지 기법 대비 월등한 효율성으로 대회 기간 동안 심사자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았다.

김민규 학생은 “APSSRA2020에 참가해 국제 유수 대학의 연구자들과 교류해 학문적 견문을 넓힐 수 있었던 값진 경험이었다. 또한 교수님의 섬세한 지도에 항상 감사드린다”며 “제안한 손상 탐지 기법이 실제 도시 인프라 구조물 및 복잡 공학시스템에 적용될 수 있도록 발전시켜 재난에 강한 도시 인프라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기여하고 싶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언론연락처:서울대학교 공과대학 대외협력실 이동하 홍보팀장 02-880-9148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송준호 교수 02-880-7369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제보 한국행정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간 사고 등을 제보해 주세요 (한국행정일보 신문고 이용 하세요)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정기구독에 가입한 후에 news@dailypress.co.kr 로 요청해 주세요
국민과 소통하는 행정뉴스 www. dailypress.co.kr
한국행정일보는 정부기관의 정책, 활동, 인물, 성과를 보도하는 언론사입니다.
정부기관의 언론보도를 지원하고, 정부와 국민의 소통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한국행정일보는 온라인으로 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정부기관의 소식과 자치단체
그리고 공기업의 언론보도 등에도 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행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창간 이후 10여년 넘게 무료로 컨텐츠를 개방해온 한국행정일보는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일보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면서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