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멘스가 Enlighted Safe로 구축한 스마트 빌딩

한국지멘스 스마트 인프라(SI, 대표 정하중)가 직장 내 코로나19 확진자의 동선을 빠르게 파악해 추가 감염을 예방하고 보다 안전한 업무 환경 조성에 도움을 주는 앱 ‘인라이티드 세이프(Enlighted Safe)’를 발표했다.

지멘스의 새로운 스마트빌딩 솔루션 인라이티드 세이프 앱은 하반기 내 국내 출시를 목표로 본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지멘스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글로벌 근무환경 개선의 하나로 인라이티드 스마트 빌딩 솔루션을 자사에 도입해 직원들이 사업장 내에서 안심하고 근무하도록 하고 있다. 독일 본사에 인라이티드 세이프 앱 첫 적용을 시작으로 전 세계 지멘스 사업장에 단계별로 적용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인라이티드 세이프 앱은 데이터 기반의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사업장에서의 각종 위험을 능동적으로 감지하고 사전에 관리해 더욱 안전한 공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실시간 위치 파악 기술을 기반으로 건물 내에서 코로나19 확진자의 동선 및 접촉 이력을 신속하게 파악해 직원들의 추가 감염을 방지하도록 설계됐다. 이를 통해 사업장의 감염 노출은 최소화하고 잠재적인 바이러스 전파 위험성을 낮춤으로써 기업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인라이티드 세이프는 지능형 사물인터넷(IoT) 분석 기술을 바탕으로 직장 내 접촉 사례, 접촉 시간 및 거리 등의 데이터를 시각화된 정보로 제공한다. 직원들에게 할당되는 블루투스 ID배지(Badge)를 통해 건물 내에 머무는 동안의 위치 및 이동 현황, 직원 간 거리 등이 지속적으로 앱에 기록되는 방식이다.

특정 직원이 확진 판정을 받을 경우, 지정된 관리자만이 세이프 앱을 통해 확진자의 이동 동선을 확인할 수 있으며 밀접 접촉자를 빠르게 판별할 수 있다. 기업은 해당 정보를 바탕으로 접촉 가능성이 있는 직원들의 감염 예방 활동을 지원하고 강화된 물리적 거리두기 및 위생 관리, 모니터링, 건물 관리 등 안전한 업무 환경 구축 전략을 효율적으로 수립할 수 있게 된다. 개인 정보 보호를 최우선으로 하는 해당 솔루션은 동선을 제외한 일체의 개인 정보는 저장하지 않으며, ID목록은 익명으로 처리된다.

이 밖에도 지멘스 스마트 인프라의 스마트 빌딩 솔루션은 건물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 및 미팅룸·데스크 예약 기능을 제공하는 오피스 앱 ‘콤피(Comfy)’, 체온 측정을 포함한 보안 통합 솔루션 ‘시베일런스 서멀 실드(Siveillance Thermal Shield)’, 접근 제어 장치·실내 공기 청정 등 바이러스 확산 위험을 줄이기 위한 일련의 서비스를 복합적으로 제공한다.

지멘스그룹 경영이사회 멤버이자 스마트 인프라 대표 마티아스 레벨리우스(Matthias Rebellius) 사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직원들에게 안전한 근무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전 세계 기업들의 최우선 과제가 되었다”며 “이에 스마트 오피스 솔루션이 중대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며 지멘스의 인라이티드 솔루션은 임직원은 물론 방문객들이 안전한 공간에서 머물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지멘스 스마트 인프라 인라이티드(Enlighted) 사업부 총괄 대표 슈테판 슈바브(Stefan Schwab) 사장은 “건물 내 사물인터넷 기술의 역할이 코로나19 시대에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인라이티드 세이프 앱의 진보된 기술은 디지털 접촉 이력 파악 및 실시간 데이터 분석을 통해 업무 환경의 변화를 이해함으로써 코로나19를 넘어 더 큰 어려움에 대응할 미래지향적 스마트 빌딩 구축의 토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언론연락처:한국지멘스 홍보대행 KPR 김두은 AE 02-3406-2118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제보 한국행정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간 사고 등을 제보해 주세요 (한국행정일보 신문고 이용 하세요)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정기구독에 가입한 후에 news@dailypress.co.kr 로 요청해 주세요
국민과 소통하는 행정뉴스 www. dailypress.co.kr
한국행정일보는 정부기관의 정책, 활동, 인물, 성과를 보도하는 언론사입니다.
정부기관의 언론보도를 지원하고, 정부와 국민의 소통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한국행정일보는 온라인으로 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정부기관의 소식과 자치단체
그리고 공기업의 언론보도 등에도 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행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창간 이후 10여년 넘게 무료로 컨텐츠를 개방해온 한국행정일보는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일보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면서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