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정보통신부가 2020년 8월 14일 아카체인 론칭 기념식을 개최했다

베트남 정보통신부가 지난 목요일 범국가 차원의 디지털 변혁 프로그램의 하나로 ‘아카체인(akaChain)’의 출범을 공식 발표했다.

‘아카체인’은 선도적 IT 회사인 FPT Software가 개발한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아카체인’은 몇 안 되는 베트남산 디지털 플랫폼으로 베트남 정부가 민관 부문의 디지털 변혁을 가속하기 위해 직접 선택했다. 7월 베트남 총리가 승인한 계획에 따르면 베트남은 2030년까지 정보통신 기술 개발 면에서 세계 50대 국가로, 글로벌 혁신 면에서 세계 35대 국가로 발돋움한다는 계획이다.

출범식에서 응우옌 탄 헝(Nguyen Thanh Hung) 정보통신부 차관은 베트남 기업에 디지털 전환에 박차를 가해 줄 것을 촉구했다. 그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증이 확산하면서 비즈니스의 온라인 전환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며 “베트남 정부는 FPT Software의 아카체인을 발판으로 기업이 eKYC(electronic Know Your Customer·전자 고객 확인 절차), 신용 평가, 로열티 프로그램, 이력추적 등 블록체인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프로세스를 서두를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기술이 없다면 이러한 작업이 대단히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아직도 많은 기업이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이 외국의 개념이라 여기고 있지만 FPT의 아카체인은 다양한 부문의 고객사로부터 신뢰를 얻어 왔다. 트란 당 호아(Tran Dang Hoa) FPT Software 부사장 겸 최고운영책임자는 “유통, 공급망부터 금융 서비스,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에 이르기까지 이들은 암호화폐를 이미 넘어섰다”며 “하이퍼레저 패브릭(Hyperledger Fabric)을 기반으로 구축된 아카체인 플랫폼은 모든 참여자에게 매끄럽고 안전하며 투명한 연결을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것이야말로 오늘날 모든 디지털 비즈니스의 최고 관심사”라고 강조했다.

그는 “FPT Software는 아카체인 플랫폼 기반의 디지털 ID 솔루션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신원 확인과 개인 정보 검증이 한층 수월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여기서 핵심은 보안과 투명성을 계속 향상시키는 것”이라며 “국가적 차원의 디지털 변혁 프로그램에 참여해 베트남 정부가 디지털 경제, 디지털 사회, 전자정부 구축의 기틀을 마련하도록 지원하게 돼 기쁘다”고 덧붙였다.

아카체인(akaChain) 개요

‘아카체인(akaChain)’은 세계를 선도하는 기술·IT 서비스 제공업체인 FPT Software가 지원하고 있다. ‘아카체인’은 ‘하이퍼레저 패브릭’에 기반한 단대단, 권한 인가형 멀티 체인 네트워크다. ‘아카체인’ 제품은 2018년 9월 구축 이래 분산원장기술(distributed ledger technology)을 토대로 중소기업부터 포천(Fortune)지가 선정한 500대 기업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기업의 변혁을 지원해 왔다. 이 회사는 유통, 공급망, 은행 및 금융, 보험, 쇼핑몰 관리 등 다양한 부문에서 분산원장기술로 혁신을 이루도록 돕는 권한 인가형 블록체인 기반 제품과 서비스를 폭넓게 제공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https://akachain.io/)에서 확인할 수 있다.

FPT Software 개요

FPT Software는 베트남을 기반으로 기술 및 IT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계적 기업으로 매출 4억6300만달러, 직원 수 1만6000여명을 기록하고 있다. FPT는 디지털 전환의 선구자로서 스마트 공장, 디지털 플랫폼, RPA, AI, IoT, 엔터프라이즈 모빌리티, 클라우드, 증강/가상현실, 임베디드 시스템, 관리 서비스, 시험, 플랫폼 선진화,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BPO) 등에서 세계 정상급 서비스를 제공한다. FPT는 전 세계 700여 고객사에 서비스를 제공해 왔으며 그중 100개의 기업은 항공 우주, 자동차, 금융 및 은행, 물류 및 운송, 유틸리티 및 기타 산업 분야의 포천 글로벌 500 기업이다.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https://www.fpt-software.kr/) 참조.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00817005299/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언론연락처:FPT Software 후에 레(Hue Le (Ms.)) 홍보 매니저 휴대전화: +84866867745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제보 한국행정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간 사고 등을 제보해 주세요 (한국행정일보 신문고 이용 하세요)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정기구독에 가입한 후에 news@dailypress.co.kr 로 요청해 주세요
국민과 소통하는 행정뉴스 www. dailypress.co.kr
한국행정일보는 정부기관의 정책, 활동, 인물, 성과를 보도하는 언론사입니다.
정부기관의 언론보도를 지원하고, 정부와 국민의 소통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한국행정일보는 온라인으로 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정부기관의 소식과 자치단체
그리고 공기업의 언론보도 등에도 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행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창간 이후 10여년 넘게 무료로 컨텐츠를 개방해온 한국행정일보는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일보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면서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