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룩시장구인구직 “생활직 구직자 10명 중 7명, 상반기 구직난 더 심해졌다”

과반수 이상의 응답자, 구직난으로 눈높이를 낮춰 ‘묻지마식’ 지원한다
장기화되고 있는 경기불황… 구직자 64% “앞으로도 구직난 계속될 것”

통계청이 발표한 2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취업자 수 증가폭이 1년여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을 회복했다고 하지만 생활직 구직자들이 실체 체감하는 구직난은 더 악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밀착 일자리 정보를 제공하는 벼룩시장구인구직(대표 장영보)이 생활직 구직자 1039명을 대상으로 ‘상반기 체감 구직난’을 설문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9.5%가 ‘구직난이 더 악화되었다’고 답했다. 응답자의 28%는 ‘여는 때와 비슷하다’고 답했으며 ‘구직난이 완화되었다’는 응답은 4%에 그쳤다.

희망직종별로 느끼는 체감 구직난에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희망직종별로는 ‘영업/고객상담’ 분야 구직자들이 75%로 구직난을 가장 심하게 느끼고 있었다. 불경기에 상대적으로 취업이 잘 되는 분야로 알려진 영업/고객상담 분야이지만 장기화되고 있는 경기 침체 속에서 이 또한 녹록치 않아 보인다.

이어 ‘사무관리(72.6%)’, ‘생산/기술/건설(71.7%)’, ‘판매/유통(67%)’, ‘서비스(65%)’, ‘교사/강사(62.3%)’ 순으로 구직난을 느끼고 있었다.

구직난이 악화되었다고 느끼는 이유로는 44.2%가 ‘채용공고가 예전에 비해 줄어서’를 1위로 선택했다. 다음으로 ‘임금이나 근무조건이 점점 나빠져서(26.7%)‘, ‘지원 자격조건이 높아져서(10%)’, ‘서류 합격 및 면접제의가 줄어서(9.4%)‘, ‘채용 절차가 까다로워진 곳이 많아서(8.6%)’ 등의 답변이 이어졌다.

구직난이 악화되면서 구직자의 31.4%는 ‘희망직종이 아니어도 무조건 지원했다’고 밝혔다. 뒤이어 ‘눈높이를 낮춰 지원했다(30.7%)‘, ‘소신 지원보다 묻지마 지원을 많이 했다(13.3%)’, ‘오히려 입사지원에 더 신중해졌다(10.2%)‘, ‘구직활동 자체를 하지 않게 되었다(6.1%)’, ‘자격증 취득 등 더 좋은 스펙을 위해 노력했다(5.7%)' 등의 영향을 받고 있다고 응답했다.

생활직 구직자들은 앞으로의 취업시장에 대해서도 비관적인 전망을 내놓았다. 64%가 ‘구직난은 계속될 것 같다’고 예상했으며 ‘내년 상반기’, ‘올해 하반기’에 좋아질 것 같다고 답한 응답자는 각각 10.9%, 9.6%에 머물렀다.

구직자들은 현재 구직난의 주요 원인으로 ‘장기화되고 있는 경기불황(36.8%)‘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밖에 ‘최저임금인상 등 인건비 인상(23.5%)’, ‘계속 변화되는 일자리 및 고용정책(13.5%)‘, ‘해소되지 않는 청년실업과 급속한 고령화(13.1%)’, ‘정부와 기업의 일자리 창출 노력 부족(10.3%)' 등이 있었다.

한편 구직난 심화로 인한 취업스트레스로 질병에 걸린 적이 있냐는 질문에 57.9%가 ‘있다’고 답해 취업 준비를 하며 많은 구직자들이 질병을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 스트레스로 인해 얻은 질병으로는 ‘우울증, 공황장애(22.3%)‘가 가장 많았으며 ‘두통(18.8%)’, ‘소화불량(17.6%)‘, ‘불면증(16.8%)’, ‘만성피로(13.3%)‘, ‘탈모(6.6%)’, ‘섭식장애(4.7%)' 순으로 호소하고 있었다.

제보 한국행정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간 사고 등을 제보해 주세요 (한국행정일보 신문고 이용 하세요)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정기구독에 가입한 후에 news@dailypress.co.kr 로 요청해 주세요
국민과 소통하는 행정뉴스 www. dailypress.co.kr
한국행정일보는 정부기관의 정책, 활동, 인물, 성과를 보도하는 언론사입니다.
정부기관의 언론보도를 지원하고, 정부와 국민의 소통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한국행정일보는 온라인으로 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정부기관의 소식과 자치단체
그리고 공기업의 언론보도 등에도 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행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창간 이후 10여년 넘게 무료로 컨텐츠를 개방해온 한국행정일보는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일보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면서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