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7일 지진으로 대규모 인명피해가 발생한 네팔에 40명의 ‘대한민국긴급구호대(KDRT)’를 파견하기로 결정했다.

40명의 KDRT 중 선발대와 119구조대로 구성된 탐색구조팀 10명은 이날 밤 민항기 편으로 급파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날 오후 외교부 조태열 제2차관 주재로 민·관합동 해외긴급구호협의회를 긴급 개최, 이같이 결정했다.

선발대와 탐색구조팀 일부를 함께 파견키로 결정한 것은 현지에서 피해자 구명을 위한 탐색구조활동 수요가 급증하고 있고 구조활동 환경이 열악한 점 등을 감안할 때 우선 시급한 구조활동을 전개하면서 우리 긴급구호대의 본격적인 활동을 위한 현지 준비 등을 함께 진행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외교부는 설명했다.

정부는 이날 파견되는 선발대와 구조대원들의 활동 보고를 토대로 나머지 구조대원(30여명)의 구성, 파견일정 등을 준비해 나갈 예정이며 추가파견은 가급적 5월 1일 운행되는 네팔행 우리 국적기를 이용하는 방안을 검토중에 있다.

회의에 참석한 해외긴급구호협의회 위원들은 네팔 현지에 민간차원의 긴급구호 지원이 점증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민·관이 적극적으로 협력해 효과적인 구호활동을 전개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우리 KDRT는 현지에 파견된 다른 국가의 긴급구호대 및 유엔측과의 협의를 통해 활동 지역 및 임무를 결정하고 국제사회가 파견한 다양한 구호인력 및 네팔 정부와 긴밀히 협력할 예정이다.

회의를 주재한 조태열 차관은 “우리정부가 최근 종료된 에볼라 위기 대응 긴급구호활동을 성공적으로 마침으로써 인도 지원 역사에 새로운 장을 개척한 바 있다”며 “이번 네팔 지진피해 관련 해외긴급구호대 파견도 국제사회의 인도적 재난에 대한 한국의 적극적인 기여 의지와 활동을 널리 알리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각 부처의 각별한 협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제보 한국행정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간 사고 등을 제보해 주세요 (한국행정일보 신문고 이용 하세요)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정기구독에 가입한 후에 news@dailypress.co.kr 로 요청해 주세요
국민과 소통하는 행정뉴스 www. dailypress.co.kr
한국행정일보는 정부기관의 정책, 활동, 인물, 성과를 보도하는 언론사입니다.
정부기관의 언론보도를 지원하고, 정부와 국민의 소통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한국행정일보는 온라인으로 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정부기관의 소식과 자치단체
그리고 공기업의 언론보도 등에도 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행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창간 이후 10여년 넘게 무료로 컨텐츠를 개방해온 한국행정일보는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일보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면서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