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자치부는 임신·출산·육아 정보, 안심귀가 서비스, 스마트 택배 등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정부3.0 우수사례를 18일 소개했다.

‘일·가정 톡톡 앱’은 국민 개개인에게 생애주기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남성·여성, 임신·출산·육아·초등학교 등의 조건을 선택하면 정부가 제공하는 각종 정책 중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골라서 알려준다.

‘안심귀가서비스’는 어린이, 여성, 노인 등에게 안전한 귀가길을 안내하고 보호자에게는 보호대상자의 이동정보를 전송해 주는 서비스다.

학교 내에서만 운영되던 ‘자유학기제’도 경찰서와 소방서 등 공공기관의 협업으로 학생들이 해당 직업을 직접 체험할 수 있게 됐다.

‘임대주택종합포털’에서는 소득별·가격별·구매 유형별로 맞춤형 주택 정보를 제공 받는다.

비싼 세무대리인을 선임할 수 없어 억울하게 세금을 부과받아도 이의신청하지 못했던 3억원 미만의 재산을 가진 영세 납세자들은 무료로 ‘국선세무대리인(세무사·공인회계사·변호사)’을 지원받을 수 있다.

농업 종사자들은 농림부의 ‘전국 농기계 순회 수리봉사 서비스’를 통해 트렉터·이양기 등 봄철사용 농기계를 점검·수리 받을 수 있게 됐다.

이외에도 ‘스마트택배’ 앱을 이용하면 구입한 물건의 배송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공공데이터로 만든 ‘파킹박’, ‘모두의 주차장’ 앱을 활용하면 가까운 무료주차장을 검색할 수 있다.

중소기업을 위해 외국인 노동자 변동사항 신고를 고용부와 법무부에 이중으로 해야 하는 절차를 간소화해 주는 ‘고용변동신고 간소화 서비스’도 운영 중이다.
     
대전광역시에서는 중소기업의 무역 및 수출, 마케팅 등에 필요한 번역을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도 시행하고 있다. 

심덕섭 행정자치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올해는 정부3.0 추진 3년차로 국민이 주인이 되는 정부3.0을 만들기 위해 더 좋은 사례를 발굴, 국민들이 생활 속에서 확 달라진 서비스를 느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보 한국행정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간 사고 등을 제보해 주세요 (한국행정일보 신문고 이용 하세요)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정기구독에 가입한 후에 news@dailypress.co.kr 로 요청해 주세요
국민과 소통하는 행정뉴스 www. dailypress.co.kr
한국행정일보는 정부기관의 정책, 활동, 인물, 성과를 보도하는 언론사입니다.
정부기관의 언론보도를 지원하고, 정부와 국민의 소통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한국행정일보는 온라인으로 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정부기관의 소식과 자치단체
그리고 공기업의 언론보도 등에도 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행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창간 이후 10여년 넘게 무료로 컨텐츠를 개방해온 한국행정일보는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일보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면서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