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올해 공적개발원조(ODA) 총규모를 지난해 보다 1116억원 늘어난 2조 3782억원으로 의결했다.

정부는 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정홍원 국무총리 주재로 ‘제20차 국제개발협력위원회’를 개최하고 올해 ODA 사업규모와 주요사업, 정책방향 등이 담긴 ‘2015년 국제개발협력 종합시행계획’을 논의·확정했다.

올해 ODA 총규모는 지난해 2조 2666억원보다 1116억원 늘어난 금액이며 교통·교육·수자원 등 경제사회 인프라를 중심으로 아시아를 중점 지원하되 아프리카 지원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또 주요 정책방향으로 ▲ODA 전략 보완·발전 ▲Win-Win형 ODA ▲통합적 ODA ▲사업 성과 제고 ▲국내외 기반 강화 등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우선 올해 안에 향후 5년간의 중기 ODA 전략인 ‘제2차 ODA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현행 26개 ODA 중점협력국을 축소 조정해 재원 배분의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이와 함께 역량 있는 우리 기업이 ODA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을 강화하고 해외봉사단 등 ODA 사업 참여 인력을 대상으로 취·창업 지원을 확대한다.

또 국제개발협력위원회의 중복·부실사업 조정 시스템을 강화하고 지자체 ODA 사업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기관간 교류·협력을 통해 유·무상 연계사업을 확대하기로 했다.

대규모 프로젝트 사업에 대한 사전타당성 검증과 완공 후 사후관리도 강화된다. 

아울러 국제원조투명성기구(IATI) 가입 등을 추진하면서 국내적으로는 향후 ODA 규모의 지속 확대에 대비, 국민적 지지를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홍보활동을 추진하고 민간 부문과의 협력도 확대할 계획이다.

정 총리는 “올해는 복지 재정수요 증가 등 어려운 재정 여건 하에서도 ODA 규모를 지난해보다 확대했다”며 “다자협력 분야의 전략을 마련하고 지방자치단체의 ODA 사업도 통합추진체계에 포함해 사업의 효과성을 제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제보 한국행정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간 사고 등을 제보해 주세요 (한국행정일보 신문고 이용 하세요)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정기구독에 가입한 후에 news@dailypress.co.kr 로 요청해 주세요
국민과 소통하는 행정뉴스 www. dailypress.co.kr
한국행정일보는 정부기관의 정책, 활동, 인물, 성과를 보도하는 언론사입니다.
정부기관의 언론보도를 지원하고, 정부와 국민의 소통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한국행정일보는 온라인으로 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정부기관의 소식과 자치단체
그리고 공기업의 언론보도 등에도 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행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창간 이후 10여년 넘게 무료로 컨텐츠를 개방해온 한국행정일보는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일보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면서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