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은(19) 양은 대학생이면서 직장인이다. 지난해 11월 소프트웨어 중소기업 솔트웨어에 입사함과 동시에 한국산업기술대에 합격해 새내기 대학생이 됐다. 앞으로 4년 동안 회사에서 돈을 벌면서 대학 공부를 한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회사를 다니고 주말에는 산업기술대에 간다.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일·학습 병행제’ 덕분이다.

‘일·학습 병행제’는 청년 구직자가 취업해 일하면서 체계적인 실무 교육을 받고 외부 교육훈련기관을 통해 학습도 병행할 수 있는 제도이다. 학교가 아닌 기업 주도로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해 구직자를 훈련시켜 맞춤형 인재로 키우는 것이 기존과 다른 특징이다.

정부가 스위스의 직업학교, 독일의 도제 훈련 등의 선진제도를 우리나라 현실에 맞게 마련해 지난해 9월부터 실시하고 있다. ‘일·학습 병행제’에 참여하는 기업에는 교육 인프라 마련과 훈련에 필요한 지원금을, 구직자에게는 학습근로 지원금과 숙식비를 제공하고 있다. 기업 입장에서는 대졸자를 채용해 기초부터 다시 교육시키는 비용을 줄일 수 있고, 청년 구직자들은 경력을 쌓고 돈을 벌면서도 학위를 받을 수 있는 것이 이 제도의 장점이다. 그동안은 신입사원을 뽑고 나서도 이들이 실무 역량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 재교육시키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구직자들은 스펙을 불필요하게 쌓을 필요가 없고 조기 취업이 가능해 안정적으로 교육받을 수 있게 된다.

유료회원전용기사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유료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제보 한국행정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간 사고 등을 제보해 주세요 (한국행정일보 신문고 이용 하세요)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정기구독에 가입한 후에 news@dailypress.co.kr 로 요청해 주세요
국민과 소통하는 행정뉴스 www. dailypress.co.kr
한국행정일보는 정부기관의 정책, 활동, 인물, 성과를 보도하는 언론사입니다.
정부기관의 언론보도를 지원하고, 정부와 국민의 소통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한국행정일보는 온라인으로 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정부기관의 소식과 자치단체
그리고 공기업의 언론보도 등에도 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행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창간 이후 10여년 넘게 무료로 컨텐츠를 개방해온 한국행정일보는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일보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면서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