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대상 성범죄·강간살인죄 공소시효 폐지

앞으로 성범죄를 저지른 사람은 피해자의 고소가 없어도 혹은 피해자와 합의했더라도 처벌받는 무관용 법칙이 적용된다.

또 공소시효가 적용되지 않는 범죄가 13세 미만 아동·청소년이나 장애인에 대한 강간·준강간 외 강제추행까지 확대된다.

강간살인죄의 경우 피해자의 연령 및 장애유무와 상관없이 공소시효가 적용되지 않아 성범죄자에 대한 책임을 끝까지 물을 수 있게 될 전망이다. 

▲ 경기도 용인 신리초등학교에서 6학년 학생들이 상황극을 통해 성폭력 예방교육을 받고 있다.(사진=저작권자 (c) 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법무부와 여성가족부는 19일부터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등
성범죄 관련 6개 법률, 150여개 신설·개정 조문이 대대적으로 시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1953년 9월 대한민국 형법 제정 이래 60여년 만에 성범죄에 대한 친고죄 조항이 전면 폐지된다.

강간죄, 강제추행죄 등 형법상 모든 성범죄 및 공중밀집장소에서의 추행죄, 통신매체를 이용한 음란행위죄 등 특별법상 모든 성범죄에 대한 친고죄와 반의사불벌죄가 적용되지 않는다. 

형법상 유사강간죄가 신설돼 폭행·협박에 의한 구강·항문 성교 등 유사강간에 대해 강제추행죄에 비해 가중 처벌한다.

또 기존 아동·청소년 및 장애인 대상 성폭력범죄에만 규정되었던 유사강간죄를 성인 대상의 유사강간 행위도 강간 행위에 준해 중하게 처벌할 수 있게 된다.

성폭력범죄의 객체를 ‘부녀’에서 ‘사람’으로 확대해 남성도 성폭력범죄의 피해자로 포함, 보호할 예정이다.

‘훔쳐보기’, ‘몰래카메라 촬영’ 등 성적 욕망을 만족시킬 목적으로 공중화장실, 대중목욕탕 등에 침입하는 경우도 성폭력범죄로 처벌된다.

아울러, ‘아동·청소년 대상 강간죄’ 및 ‘아동·청소년이용음란물의 제작·수입·수출죄’의 법정형에 무기징역형을 추가해 아동·청소년의 성을 사는 행위의 법정형을 상향 개정했다. 또 아동·청소년이 등장하는 음란물을 소지하는 경우에도 징역형으로 처벌 할 수 있게 된다.

일반 성폭력범죄보다 보다 가중 처벌하는 ‘친족관계에 의한 강간 등’ 죄의 ‘친족’의 범위에 ‘4촌 이내의 혈족·인척’ 외 ‘동거하는 친족’도 포함한다.  
 
이에 따라 함께 거주하는 5촌 당숙에 의한 강간의 경우, 단순 강간죄가 아닌 ‘친족관계에 의한 강간’으로 가중처벌 받는다. 

술을 마시고 성범죄를 범한 경우에도 형의 감경 없이 처벌할 수 있는 범죄의 범위가 확대된다.

아울러 2009년 위헌결정을 받은 혼인빙자간음죄는 폐지된다. 

이와 함께 성폭력 예방 및 피해자 보호 강화와 함께 성범죄자 사후 관리 및 재범방지가 강화된다.

피해자 국선변호사 제도의 지원 대상을 전체 성범죄 피해자로 확대하고, 의사표현이 어려운 13세 미만 아동·청소년 또는 장애인 성범죄 피해자의 의사소통을 도와주는 진술조력인 제도를 도입한다.

성폭력 예방교육 의무기관에 국가기관, 지자체, 공공기관이 포함되고 교육 결과 제출을 의무화했으며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전문강사 양성 등을 수행하는 ‘성폭력 예방교육 지원기관’이 운영된다.

또 앞으로 성범죄자 신상정보는 법무부에서 통합해서 관리하고 공개·고지 업무는 여성가족부에서 일괄 운영한다.

재범위험성이 높은 성폭력범에 대해 징역형 출소 후 일정기간 보호관찰관의 감독을 받도록 하는 ‘형 집행 종료 후 보호관찰제도’를 도입한다.

종전에 읍·면·동까지만 공개되던 성범죄자의 주소를 도로명 및 건물번호까지 확대 공개하고, 접수기관이 직접 촬영한 선명한 사진을 공개해 국민이 성범죄자를 쉽게 식별할 수 있게 된다.

긴급한 경우에는 사전 영장 없이 전자발찌 수신자료를 열람할 수 있도록 하고 보호관찰소와 경찰 간에 ‘전자발찌 피부착자 신상정보 공유체계’를 마련한다. 

이와 함께 성범죄자 취업제한 시설을 경비업소, 인터넷컴퓨터게임시설제공업소, 청소년게임장, 청소년노래연습장 등으로 확대한다.  

제보 한국행정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간 사고 등을 제보해 주세요 (한국행정일보 신문고 이용 하세요)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정기구독에 가입한 후에 news@dailypress.co.kr 로 요청해 주세요
국민과 소통하는 행정뉴스 www. dailypress.co.kr
한국행정일보는 정부기관의 정책, 활동, 인물, 성과를 보도하는 언론사입니다.
정부기관의 언론보도를 지원하고, 정부와 국민의 소통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한국행정일보는 온라인으로 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정부기관의 소식과 자치단체
그리고 공기업의 언론보도 등에도 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행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창간 이후 10여년 넘게 무료로 컨텐츠를 개방해온 한국행정일보는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일보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면서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