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정부 법제처장은 2012년 4월 3일(수) 1:30부터 2시간가량 경기도 이천상공회의소(회장 신현익)에서 지역 기업인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는 법제처가 법제도 속에 있는 가시를 현장의 입장에서 적극적으로 찾아 정비해나간다는 정책의 일환으로 이뤄졌다.

□ 20개 기업이 참여한 간담회에서 기업 대표자들은 주로 규제 문제 등 기업활동과 관련한 애로사항에 대해 설명하고,

  - 특히 하나의 대상에 관련되는 법령의 수가 지나치게 많을 뿐만 아니라 그 많은 법령들 간의 체계도 복잡해서, 기업들이 기업활동을 할 때 적용되는 법령 간의 효력 순위나 중복 적용 여부 등을 알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 아울러 정부 정책이 담긴 법령안의 경우 정부가 입법예고는 하면서도 그 후의 상황이 공개되지 않아 입법 진행 상황을 알 수 없어 답답하다면서 국민과 기업이 입법 진행 상황을 알 수 있도록 법제처에서 시스템적으로 공개해줄 것을 요청했다.

  □ 이에 대해 제정부 처장은 
- "전문가들도 알기 어려운 용어와 복잡한 법체계가 국민과 기업을 힘들게 하고 있는 현실에 공감한다"면서 "법제처가 관계기관과 협조해서 법체계를 간결하게 하고 법령용어도 개선해서 전체적으로 우리나라 법령을 알기 쉽도록 하겠다"고 말하고,

  - 또 입법 진행 상황에 대한 공개에 대해서도 "정부 내 입법과정을 하나로 통합한 통합입법지원시스템을 구축, 공개해서 국민이 입법과정을 궁금해 하지 않고 나아가 입법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답했다.

□ 마지막으로 제정부 처장은 "법제처에서도 법제도 속에 있는 가시를 가장 잘 알고 있는 현장의 목소리에 계속 귀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 
□ 당초 예정시간을 넘겨 지속된 간담회가 끝난 후 제정부 처장은 샘표식품(주) 현장을 방문해서 관계자와 환담하고 직원들을 격려했다.

 

 

제보 한국행정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간 사고 등을 제보해 주세요 (한국행정일보 신문고 이용 하세요)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정기구독에 가입한 후에 news@dailypress.co.kr 로 요청해 주세요
국민과 소통하는 행정뉴스 www. dailypress.co.kr
한국행정일보는 정부기관의 정책, 활동, 인물, 성과를 보도하는 언론사입니다.
정부기관의 언론보도를 지원하고, 정부와 국민의 소통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한국행정일보는 온라인으로 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정부기관의 소식과 자치단체
그리고 공기업의 언론보도 등에도 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행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창간 이후 10여년 넘게 무료로 컨텐츠를 개방해온 한국행정일보는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일보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면서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