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4일 "'소득 있는 곳에 세금 있다'는 원칙에 따라 그동안 과세하지 않았던 소득을 찾아내 과세 사각지대를 줄이겠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제47회 납세자의 날' 기념식에서 "새 정부의 국정과제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지하경제 양성화를 비롯한 세입기반 확충이 절실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조세개혁추진위원회를 중심으로 '중장기 조세정책 기본계획'을 만들어 예측이 가능한 조세정책을 운용하겠다"며 "일몰이 도래하면 원칙적으로 감면을 끝내 세제의 예외도 최소화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종교인에 대한 소득세 과세도 충분한 협의를 거쳐 빠른 시일 내에 추진하겠다"며 "지하경제의 양성화야말로 가장 현명한 조세정책방향이며 조세정의를 구현하는 지름길"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박 장관은 "실물거래 중심의 소득 파악에 그치지 않고 금융거래 중심의 세원추적 인프라를 보강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를 위해 "해외금융계좌 신고제도의 실효성을 높이고 역외탈세엔 엄정하게 대응하는 한편, 현금영수증과 전자세금계산서의 발급을 확대해 시스템을 통한 세원확충 노력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성실납세자가 존경받는 풍토를 조성해야 한다"며 "숨겨진 봉사이자 익명의 기부인 납세는 기부와 봉사보다 더 아름답다"고 전했다.

이어 "아무도 모르게 하는 헌신,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 애국이 바로 납세"라면서 "정부는 성실납세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나친 중과세 제도를 폐지하는 등 세제를 합리적으로 운용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기념식에서 최고 영예인 금탑산업훈장은 대구지역 태양광 에너지 부품업체인 ㈜에스테크(대표이사 박진섭)에 돌아갔다.

㈜에스테크는 그린에너지 기술 개발을 통한 녹색성장을 실천하며 성실한 세금납부 등 건전한 납세 분위기 조성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포마트코퍼레이션ㆍ엘에스니꼬동제련㈜은 은탑산업훈장을, 몽고장유ㆍ성창중공업㈜ㆍ㈜태원에스앤지ㆍ대원정밀은 동탑산업훈장을 각각 수상했다.

연예인 가운데는 가수 조방헌(태진아)씨와 탤런트 엄태웅ㆍ김현주(한가인)씨가 모범납세자로 선정돼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연간 1000억원 이상의 세금을 자진 납부해 국가재정에 기여한 13개 기업에게는 '고액 납세의 탑'이 수여됐다.

이 가운데 현대자동차㈜는 지난해 9174억원을 내 '구천억원 탑'을 수상했다. 삼성코닝정밀소재ㆍ㈜LG화학은 '사천억원 탑'을, 기아자동차㈜ㆍ롯데쇼핑㈜ㆍ롯데케미칼㈜은 '이천억원 탑'을 각각 받았다.

이밖에 기념식에서는 모범납세자(317명), 세정협조자(66명), 유공공무원(189명), 우수기관(8개)에 대한 포상이 이뤄졌다.

제보 한국행정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간 사고 등을 제보해 주세요 (한국행정일보 신문고 이용 하세요)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정기구독에 가입한 후에 news@dailypress.co.kr 로 요청해 주세요
국민과 소통하는 행정뉴스 www. dailypress.co.kr
한국행정일보는 정부기관의 정책, 활동, 인물, 성과를 보도하는 언론사입니다.
정부기관의 언론보도를 지원하고, 정부와 국민의 소통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한국행정일보는 온라인으로 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정부기관의 소식과 자치단체
그리고 공기업의 언론보도 등에도 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행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창간 이후 10여년 넘게 무료로 컨텐츠를 개방해온 한국행정일보는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일보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면서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