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 기업
넥상스, 525kV 역대 최고압 HVDC 케이블 獨 TSO 표준 취득기존 320kV 대비 전력 수송능력 획기적 개선
  ▲넥상스의 525kV 역대 최고전압 HVDC 케이블 시스템 ⓒ넥상스코리아  
▲넥상스의 525kV 역대 최고전압 HVDC 케이블 시스템 ⓒ넥상스코리아

[이투뉴스]525kV 역대 최고전압 HVDC 케이블 시스템이 독일 송전사업자(TSOs) 표준을 취득했다.

넥상스는정격용량 2GW로 525kV에서 작동가능한HVDC 케이블 시스템을개발해 스웨덴에서 1년간성공적으로 시험운영을완료했다고5일 밝혔다.

이번에 독일 표준을 획득한 HVDC시스템은전압 기준역대 최고용량으로,전압을 높여 기존표준 케이블대비 전력 수송능력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것이특징이다.

에너지전환(Energiewende) 정책에 따라재생에너지를크게 늘리고 있는 독일은 북부지역 발전량을 남쪽으로 원거리 수송하기 위해 세계 최장 규모의 해저케이블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이 때문에50헤르츠, 앰프리온, 테넷, 트랜스넷BW 등의 송전사업자들은기존 320kV HVDC케이블 대비 수송능력이 월등한 새 케이블 시스템을 요구했다.

HVDC 기술은 장거리전력수송 시 교류 대비 송전손실을 줄일 수 있다.넥상스는트리플 압출 가교폴리에틸렌 절연 설계를 바탕으로 기존 최고압 케이블과 지름이동일한525kV 케이블 시스템을 개발했다.

요하네스 로스필드 넥상스 TSOs 매니저는 "이번 525kV시스템 표준 취득은기술적으로나 상업적 수준에 있어서도 중요한 발전"이라며 "엔지니어링부터설치까지턴키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역량이 자격취득의 배경"이라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 저작권자 ⓒ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 이투뉴스 (http://www.e2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상복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