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도 보훈문화상 수상자 발표

◈ 보훈문화의 저변 확산에 기여한 개인 및 단체 발굴․선정 ◈

◈ 예우증진, 기념사업 등 5개 부문 6명 시상 ◈

 

국가보훈처(처장 김 양)는 30일 경상북도(도지사 김관용) 등 2010년 보훈문화상 수상자 5개 부문 6명을 선정, 발표했다.

 

2010년 보훈문화상 부문별 수상자는 ▲ 예우증진 부문에 인천 숭의교회 국가유공자선교회(담임목사 이선목) ▲ 기념사업 부문에 (사)도산안창호선생기념사업회(회장 백낙환) ▲ 언론홍보 부문에 울산매일신문사(대표 이연희) ▲ 교육문화 부문에 목포 정명여자고등학교(교장 김 순) ▲ 자치단체 부문에 경상북도(도지사 김관용), 경기도 가평군(군수 이진용)이 각각 선정되었다.

 

인천 숭의교회 국가유공자선교회는 92년 발족한 이후 18년간 생계가 어려운 보훈가족 생활비 지원과 보훈단체 위문품 지급 등을 통해 국가유공자의 예우 증진에 노력한 공로가 인정됐다. (사)도산안창호선생기념사업회는 중국 항일운동 근거지 기념비 건립 등 도산 안창호선생의 업적을 기리는 다양한 추모 사업을 전개하는 사업 외에도 교육문화 사업에 앞장서 다양한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울산매일신문사는 '고헌 박상진 의사' 기획 취재 및 연재를 통해 독립운동가의 공적을 알리고 지역 현충시설을 연재하는 등 울산지역 현충시설 홍보에 앞장섰다. 목포 정명여자고등학교는 지역사회와 함께 4․8독립 만세운동 기념행사, 역사의 길 걷기 대회 등을 실시하고 역사의식 함양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보훈의식 고취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됐다.

 

경상북도는 보훈선양 담당을 신설하고 6․25 60주년 기념사업을 적극 추진하는 등 보훈문화 확산에 기여하였으며, 경기도 가평군은 6․25전쟁 참전국과 자매결연 및 교류협력 활동을 실시하고 해외 참전용사의 공훈을 기리는 참전비를 건립한 공로가 인정됐다.

 

보훈문화상 시상식은 30일(화) 오전 11시에 조선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수상자, 보훈단체장 및 관련 인사 등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릴 예정이다.

 

보훈문화상은 국가보훈대상자에 대한 예우풍토 조성과 보훈문화의 확산을 통한 국민의 나라사랑정신 함양을 위해 지난 2000년부터 매년 시상해 오고 있으며 수상자에게는 각각 상패와 시상금 1,000만원이 수여된다.

 

 

 

2010년 보훈문화상 수상자 공적개요

 

 

 

 

예우증진 부문

인천 숭의교회 국가유공자 선교회

❍ 숭의교회 국가유공자 선교회를 발족하여 18년 간 봉사활동 실시

❍ 생계가 어려운 국가유공자 생활비 지급, 보훈단체 위문품 지원

기념사업 부문

(사)도산안창호선생기념사업회

❍ 도산 안창호선생의 업적을 기리는 다양한 추모사업 실시

❍ 청소년을 대상으로 교육․문화 사업 실시

- 공동선 아카데미, 청소년을 위한 도산 아카데미, 애기애타 리더십 프로그램 개발․운영

언론홍보 부문

울산매일신문사

❍ 「고헌 박상진의사 발자취를 찾아서」기획 취재 및 지면 연재, 책 발간

❍ 지역 현충시설 연재를 통한 울산지역 현충시설 홍보

❍ 고헌 박상진의사 추모 학생 글짓기 대회 등 보훈행사 개최

교육문화 부문

목포 정명여자고등학교

❍ 지역사회와 함께 다양한 4․8 독립 만세운동 기념행사 실시(만세 재현행사, 거리공연 등)

❍ 역사의 길 걷기 대회 등 역사의식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자치단체 부문

경상북도

❍ '보훈선양담당' 신설('10.8)을 통한 보훈업무 기획․추진 노력

❍ 낙동강 호국평화벨트 조성 추진('09~'14)

- 낙동강 방어선 지역을 추모, 교육, 체험을 조화시켜 살아있는 호국의 장으로 조성

❍ 참전용사 전적지 순례 및 위안행사, 해외 참전용사 초청 등 다양한 기념행사 추진

자치단체 부문

경기도 가평군

❍ 6․25전쟁 참전국과 자매결연 체결 및 교류협력 실시

- 미국 시다시와 자매결연, 캐나다 브램튼시와 청소년 교류 등 우호협력 체결 등

❍ 해외 참전용사의 공훈을 기리는 참전비 건립, 국외 참전시설 건립 지원

 

 

제보 한국행정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간 사고 등을 제보해 주세요 (한국행정일보 신문고 이용 하세요)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정기구독에 가입한 후에 news@dailypress.co.kr 로 요청해 주세요
국민과 소통하는 행정뉴스 www. dailypress.co.kr
한국행정일보는 정부기관의 정책, 활동, 인물, 성과를 보도하는 언론사입니다.
정부기관의 언론보도를 지원하고, 정부와 국민의 소통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한국행정일보는 온라인으로 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정부기관의 소식과 자치단체
그리고 공기업의 언론보도 등에도 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행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창간 이후 10여년 넘게 무료로 컨텐츠를 개방해온 한국행정일보는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일보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면서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