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CIA, ‘범죄학과 타 학문의 융합 세미나’ 및 제3회 정기총회 개최

한국사회범죄안전정보학회(회장 이종화, 이하 KSCIA)와 포럼 감성과 문화(대표 이대희)는 ‘범죄학과 타 학문의 융복합'이라는 주제로 24일(토) 오후 광운대학교 한울관에서 2018년 춘계 학술대회를 공동으로 주최하였다. 이와 함께 제3회 정기총회를 개최하였으며 특별 행사로 학회 발전을 위해 기여한 이금숙 신한대 교수 등에게 학술상을 시상하였다.

이종화 KSCIA 회장은 “우리 사회의 안전과 범죄 예방을 위해서는 범죄 관련 단체와 기관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의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며 “범죄학과 타 학문과의 융합을 통해 각 분야의 적폐와 사회 지도층의 화이트칼라 범죄를 예방하고 감시하는 행동하는 지식인으로서 공부하는 학회와 NGO 단체의 역할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대희 포럼 감성과 문화 대표는 “우리 사회는 사회 지도층 인사들이 감성을 왜곡하여 검찰, 종교, 예술 등 모든 분야에서 ‘미투’ 운동이 일어나고 있다”며 “이러한 사회 병리 현상을 치유하는 차원에서 KSCIA와 공동으로 학술대회를 개최하게 된 것은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또한 학자들의 연구 윤리 특강을 통해 “학자들이 각주와 참고문헌 처리를 실수하여도 논문 표절로 간주할 정도로 높은 윤리의식이 요구되는 시대가 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한국사회안전범죄정보학회, 포럼 감성과 문화, 한국투명성기구, 국방안보포럼, 광운대 범죄연구소 등 단체의 회원인 교수, 예비역 장성, 경찰 및 방위산업 분야 전문가 등 100여명이 참석하였다.

학술대회에서 방위사업청 이왕태 박사는 ‘정책 패러다임 전환이 방위산업 발전에 미치는 영향’ 제하 논문에서 “한국의 방위사업은 ‘보호와 통제’의 패러다임을 거쳐 ‘개방과 경쟁’으로 전환되었으나 과다 경쟁으로 인해 투명성이 부각되면서 부패 방지에 주력하기 위해 감독관이라는 희한한 제도마저 생겨났다”며 “이제는 새로운 정부에 걸맞은 정책의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토론에 참석한 이종호 건양대 교수는 “방위사업은 이제 경제 성장의 신성장 동력이 되어야 한다”며 “현재 논산에 추진 중인 100만평 규모의 국방산업단지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게 하는 것이 방위사업 새로운 패러다임의 답이다”고 말하였다.

이상인 범죄학박사(서울혜화경찰서 경감)는 ‘청소년 탈(脫)비행의 촉진 요인’이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가정의 중요성을 주장하면서 “부모가 바뀌면 청소년 비행도 사라지게 된다”고 말했다. 이 박사는 일선 현장에서 청소년을 선도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범죄학 이론과 질적 사례 연구를 통해 논문을 작성하여 이번에 박사 학위를 취득하게 되었다.

정동현 박사(광운대 범죄학연구소)는 ‘수도권 도시의 범죄 발생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논문에서 아파트가 다른 주거 형태에 비해 범죄 발생이 낮다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고, 외국인 수가 방화 범죄와 높은 상관관계가 있으며, 가로등과 CCTV이 범죄 예방 요인과 상관관계가 있다고 하였다.

정금수 학회 자문위원(한길씨엔디 대표)은 “도시 개발과 대단위 아파트 건설 시 범죄 예방을 위한 설계에 건축사들이 보여 주기식 공간 설계를 하여 범죄 예방에 도움이 되지 않고 있다”면서 “범죄학을 도시공학에 실질적으로 접목한 CEPTED가 되어야 할 것”이라고 범죄학과 타 학문의 융합을 강조하였다.

이날 학술대회에 이어서 진행된 한국사회안전 범죄정보학회 제3차 정기총회는 신규 임원진 임명, 회계 결산, 회칙 개정, 2018년 중점 사업 보고, 학술상 시상 순으로 진행되었다.

신규 임원진 임명에서 고문으로 이대희(광운대학교 교수), 이선희(한국투명성기구 대표, 前 방사청장), 최준택(안양대 교수, 前 국정원 차장) 등이 추대되었고 감사로 김정호(예) 육군소장) 한신대 교수가 선임되었다.

학회 운영 자문위원으로 임응순(극동대 교수, 예) 육군소장), 전대양(가톨릭관동대 교수), 조풍연(한국 SW·ICT 총연합회 공동대표), 양종수(前 육사교장, 예) 육군중장), 조광제(안양대 이사) 등을 추대하였다.

학회 부회장으로 조병호(숭실대 교수), 신경식(前 육사교수부장), 승장래(세명대 교수), 박성황(한국외대 교수), 이금숙(신한대 교수), 임재형(국방부) 등을 임명했다.

또한 학회의 활성화를 위해 국제협력위원장으로 박종재 한양대 교수, 여성인권위원장 임안나 교수를 임명하고, 지회장으로 김정훈(경기, 오산대), 이종호(충청, 건양대), 성상덕(경북, 대경대), 박규환(광주/전남, 광주미래연구소 이사장), 김양현(경남, 신라대) 교수들을 각각 임명했다.

한편 학회 회원들의 학문 연구를 장려하기 위해 거행된 학술 시상식에서는 강경래(대구가톨릭대), 신현주(가톨릭관동대), 이금숙(신한대) 교수 등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한국사회안전범죄정보학회 개요

한국사회안전범죄정보학회는 국민이 안전하고 자유로우며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사회를 위해 모든 학문 분야와 융합된 사회안전 및 범죄 연구, 생활 안전과 범죄 예방을 위한 이론적·학문적 연구를 수행한다. 이러한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안전한 사회를 건설하기 위해 필요한 일련의 사업을 수행함으로써 한국사회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보 한국행정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간 사고 등을 제보해 주세요 (한국행정일보 신문고 이용 하세요)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정기구독에 가입한 후에 news@dailypress.co.kr 로 요청해 주세요
국민과 소통하는 행정뉴스 www. dailypress.co.kr
한국행정일보는 정부기관의 정책, 활동, 인물, 성과를 보도하는 언론사입니다.
정부기관의 언론보도를 지원하고, 정부와 국민의 소통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한국행정일보는 온라인으로 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정부기관의 소식과 자치단체
그리고 공기업의 언론보도 등에도 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행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창간 이후 10여년 넘게 무료로 컨텐츠를 개방해온 한국행정일보는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일보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면서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