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홍철 대전시장은 4일 “정부에서 연말까지 전국 17개 시도에 창조경제 혁신센터를 설치하는 데 창조경제의 허브도시로서 위상을 갖춘 대전에서 선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며 조기구축을 강력 주문했다.

이에 대해 한선희 과학문화산업본부장은 “정부계획과 연계한 아이디어의 창업화로 지역경제의 혁신을 주도해 나가겠다”며 ▲2월말까지 추진협의회 구성 ▲3월중 사무국 설치 및 대전테크노파크내 공간 리모델링 등의 일정으로 창조경제혁신센터를 구축하겠다고 보고했다.

또 염 시장은 이날 확대간부회의에서 “과학공원 시설 중 20%이상을 엑스포 기념시설과 체험시설로 운영해 엑스포 정신을 계승하는 개최도시는 세계 어느 도시에도 없다”며 시민들에게 엑스포기념 박물관에 대한 적극적 홍보를 주문했다.

또 염 시장은 “시에서 추진하는 사회적 경제가 대통령이 다보스포럼에서 제시한 ‘포용적 성장’ 개념과 일맥상통한다”며 “이는 빈부격차·실업자양산 등 시장경제나 자본주의 폐해의 개선을 전제로 하는 것”이라며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 등 상생협력의 공동체 조성을 강조했다.

언론과의 소통과 관련 염 시장은 “기자 취재시 자료협조를 잘 안 해주거나 답변을 사무관, 과장, 국장 등에게 미루는 것은 공무원의 자질문제”라며 “진정성을 가지고 설명하고 소통하면 언론인들도 충분히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며 언론에 대한 적극적 협력을 당부했다.

이어 도시공사의 유성복합터미널 협약과정의 논란과 관련 “무수히 많은 억측과 낭설이 진실로 둔갑되어 행정에 손실이 발생하거나 영향을 받아서는 안된다”며 오해가 있을 때는 적극적으로 나서 언론의 이해를 구할 것을 주문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염 시장은 매월 마지막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 행사와 관련 “시민들이 시립예술단을 통해 문화 향유 기회를 좀 더 누리기를 희망한다”며 경제적으로 어려운 지역 화랑가나 소극장의 활성화를 위해서 더욱 관심을 갖고 적극 활용할 것을 지시했다.

염 시장은 “최근 좋은마을만들기 사업에서 선정된 마을을 방문한 작가들이 체험과 인터뷰 등을 통해 발간한 ‘오손도손’이라는 저서에서 진정한 감동을 받는다”며 공무원들에게 현장체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염 시장은 “구청장과 시장은 유한한 임기지만 일반 공무원들은 30~40년 임기인 점을 생각해 선거 때 줄서기 하는 것은 전혀 바람직스럽지 않다”며 6.4지방선거에 대한 공무원의 철저한 정치적 중립을 당부했다.

제보 한국행정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간 사고 등을 제보해 주세요 (한국행정일보 신문고 이용 하세요)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정기구독에 가입한 후에 news@dailypress.co.kr 로 요청해 주세요
국민과 소통하는 행정뉴스 www. dailypress.co.kr
한국행정일보는 정부기관의 정책, 활동, 인물, 성과를 보도하는 언론사입니다.
정부기관의 언론보도를 지원하고, 정부와 국민의 소통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한국행정일보는 온라인으로 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정부기관의 소식과 자치단체
그리고 공기업의 언론보도 등에도 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행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창간 이후 10여년 넘게 무료로 컨텐츠를 개방해온 한국행정일보는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일보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면서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